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헌재 사찰 의혹' 국회 공방…집권여당 '사찰 불감증' 지적도

입력 2017-03-06 23: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가정보원이 대통령 탄핵심판을 진행 중인 헌법재판소 동향을 수집해왔다고 한 전직 국정원 간부가 폭로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야는 내일(7일) 국회에서 정보위를 열고 이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야당은 국정원의 '헌법재판소 사찰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을 강하게 촉구했습니다.

[추미애/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실이라면 명백한 국헌 문란 행위이자, 불법 행위입니다. 정보위 소집에 응해야 할 것입니다.]

여당은 정치공세라는 입장입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야당은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국정원의 사찰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사실관계가 정확하게 파악될 때까지 자중하기 바랍니다.]

국회는 내일 정보위원회를 열고 국정원 사찰 의혹과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함께 다루기로 했습니다.

앞서 국정원은 이번 의혹을 사실 무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여당인 자유한국당도 공식 입장은 사실 관계부터 확인하자는 것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있을 수도 있는 일이라는 분위기입니다.

한국당의 한 핵심 당직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국정원이 도감청을 했다면 문제지만 나름대로 알아보는 건 기관 속성상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국정원법에 국내의 경우 대공, 대정부전복 등의 보안정보만 수집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헌재 동향 파악이 사실이라면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집권여당이 '사찰 불감증'을 드러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국정원 '헌재 불법사찰' 의혹…야권, "진상 규명" 촉구 "헌재 주변, 국정원 직원 더 보인 건 사실"…위법 논란 국정원 사찰 의혹에 여 "사실관계 확인먼저" 야 "정보위 소집" 유승민 "국정원, 헌재 사찰 혐의, 국정조사·특별감사 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