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헌재 불법사찰' 의혹…야권, "진상 규명" 촉구

입력 2017-03-05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헌재의 선고가 이렇게 며칠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국가정보원이 헌재의 탄핵심판 동향을 수집해서 보고해왔다 이런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국정원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지만, 야4당은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국가정보원 직원들이 올해 초부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해 헌재의 동향을 파악해왔다는 보도가 나온 건 어제(4일) 저녁입니다.

헌재 관계자들을 만나 재판관들의 견해를 물어 상부에 보고해왔단 겁니다.

또 이런 활동에는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 의혹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국정원 고위 간부가 연루됐단 의혹도 함께 제기됐습니다.

국정원은 즉각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언론중재위원회에 해당 기사를 제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일제히 진상규명 의지를 밝혔습니다.

[박경미/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상규명에 즉각 착수할 것임을 분명히 천명합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묵과할 일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당은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저녁 7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었습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역시 "국기문란 범죄"라면서 특검 도입을 요구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번 의혹 제기가 '가짜뉴스'라면서 "소모적인 정치공세를 그만두라"고 야당을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헌재 사찰했다면 국정원은 대통령 비밀경찰" 국정원 사찰 의혹에 여 "사실관계 확인먼저" 야 "정보위 소집" 야권 대선주자들, 국정원 헌재 사찰 의혹 비판 국민의당 "국정원 헌재 사찰 의혹, '국가파괴' 사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