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선 총리 제안은 탄핵회피 꼼수 아니었나"

입력 2017-02-28 15:08

"현재는 준 비상사태 상황…정 의장 직권상정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현재는 준 비상사태 상황…정 의장 직권상정해야"

문재인 "선 총리 제안은 탄핵회피 꼼수 아니었나"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거부한 데 대해 국민의당이 '문재인 책임론'을 제기하자 "그 때의 선 총리 임명 제안은 탄핵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로 제안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정책공간 국민성장' 행사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만약 그 논의(차기 총리 논의)에 야당이 들어섰다면, 탄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고 탄핵이 됐다고 해도 훨씬 시간이 늦춰졌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 이날 야4당 당대표들이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특검법 개정안 직권상정을 요구키로 합의한 데 대해 "우리 정당들이 특검 연장을 위해 (특검법이) 통과가 되도록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의 반대 때문에 (통과가) 어렵다면 저는 직권상정을 해서라도 특검연장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번 테러방지법이 비상사태에 준하는 상황이라는 사유로 직권상정이 됐는데, 그보다는 (지금이) 훨씬 더 직권상정 필요성이 강하다고 본다"며 "대통령이 탄핵을 받고 직무 정지된 상황, 그리고 1,000만 명이 넘는 시민이 매주 촛불을 들고 광장으로 모이는 상황은 비상사태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해석돼도 충분하다"고 정 의장을 압박했다.

이어 "정 의장의 고심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며 "정 의장이 결단할 수 있도록 야당이 좀 더 명분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문 전 대표는 아울러 당내 개헌파 의원들이 '문자폭탄'에 시달린 데 대해선 "저도 '(탄핵 시) 승복'을 이야기했더니 문자폭탄이 날아오기도 했다"며 "서로 선의의 경쟁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지지자들에 당부했다.

그는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이 정부가, 국민에게 탄핵당한 정부가 왜 이렇게 사드 배치를 서두르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다음 정부의 외교적 입지를 넓히기 위해서라도 저는 사드 배치 문제는 다음 정부로 마지막 결정을 넘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개헌 시 대통령 임기단축 수용 여부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할 부분이 있다면 탄핵 인용 후에 이야기하면 좋겠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재인 "인수위 없는 대선, 제가 가장 잘 준비된 후보" 박지원 "문재인도 정 의장도…민주당 도대체 뭐냐?" 야권 주자들, 황 대행 비판 한목소리…여권선 옹호론 안희정, 20% 문턱에서 '주춤'…다시 2위권 경쟁 구도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