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 "집권시 청와대가 안전 컨트롤타워 역할할 것"

입력 2017-02-09 16:00

靑 위기관리센터 복원…소방·해양청 독립
세월호 등 국가 재난시 독립조사위 설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靑 위기관리센터 복원…소방·해양청 독립
세월호 등 국가 재난시 독립조사위 설치

문재인 "집권시 청와대가 안전 컨트롤타워 역할할 것"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대통령과 청와대가 국가 재난의 컨트롤타워가 되겠다"는 내용의 국민안전 공약을 발표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광진구 서울시민안전체험관에서 열린 싱크탱크 국민성장 주최 대한민국바로세우기 6차 포럼에 참석해 "(국민의) 안전은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오늘 국가의 무능으로 인해 억울하게 희생당한 피해자와 가족 앞에서 정권교체와 함께 국가가 국민의 안전기본권을 책임지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 것을 약속드린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예방체계와 강력한 재난대응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군을 포함한 여러 정부부처와 지자체의 유기적인 협력과 대응이 필요하다. 단독 부처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며 "국가자원을 총동원해야 하는 대형사고와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위기관리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유명무실해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복원 ▲국가위기관리 매뉴얼 복구 ▲소방방재청과 해양경찰청 독립도 공약으로 제시했다.

그는 세월호·가습기살균제 참사를 언급하며 "국가적 재난사건에 대해서는 독립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조사 결과를 국회에 보고토록 해 문제점을 개선해나가도록 하겠다"며 "진상규명과 배상문제는 반드시 국민적 합의를 통해 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그러면서 피해자와 가족의 상처 치유를 위한 '국가 재난 트라우마 센터 건립'을 다짐했다.

원전 문제에 대해서는 "신규 원전 건설을 전면 중단하고,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원전부터 하나씩 줄여나가 원전 설계수명이 만료되는 40년 후 원전 제로 국가가 될 수 있도록 탈원전 로드맵을 마련하겠다"며 "설계수명이 남은 원전은 내진 설계를 더욱 강화하겠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도록 독립성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석탄화력발전소 역시 신규 건설을 중단하고 친환경 발전소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세월호 1000일' 아직도 가라앉은 진실…팽목항은 지금 컨트롤타워 부재로 늦어진 초동대책…AI 확산 부채질 [팩트체크] 세월호 비극, 오보 탓? 청와대 해명의 오류 문재인·안희정·이재명 캠프 '인재 영입' 전쟁…전략은? 문재인 29.0%로 1위, 황교안 19.5%로 2위 껑충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