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안희정, 대연정·사드 입장차…'한 뿌리 다른 정책'

입력 2017-02-07 21:20 수정 2017-02-10 13: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물론 대선까지는 많은 변수가 있겠지만 지금까지의 여론조사 결과들만 놓고 보면, 이번 대선은 일단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그리고 안희정 충남지사가 앞서가는 형국입니다. 두 주자는 같은 민주당 소속이면서 또 이른바 친노무현계로 같은 정치적 뿌리에서 나왔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그런데 대선 주자로서의 정책 방향들을 놓고 보면 사뭇 다릅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전 대표는 안희정 지사의 대연정론에 대해서는 일단 선을 그었습니다.

[문재인/민주당 전 대표 :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이 제대로 된 반성과 성찰이 없는 상황 속에서 연정할 수 없다는 거고…]

안 지사도 기존 입장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안희정/충남지사 : 대통령은 국회와 논의를 안 할 수 없습니다. 정말로 (두 당을) 심판해야 한다면 다음 총선 때 국민 여러분이 심판해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지사는 같은 친노무현계이지만 최근 주요 현안이나 정책에 있어서는 연이어 다른 방향을 내놓고 있습니다.

일자리 정책으로 문 전 대표는 공공부문의 정원 확대를 주장했지만, 안 지사는 세금과 재정으로 일자리를 늘리는 건 임시방편이라며 기업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사드 배치에 대해서도 문 전 대표는 다음 정부에 넘겨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안 지사는 "한미 정부 간 합의를 존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사람의 입장 차이는 시민사회 출신인 문재인 전 대표가 보다 원칙적이고 국회에서 정치를 시작한 안희정 지사가 협의를 보다 중요시 여기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이와 함께 후발 주자인 안희정 지사의 차별화 전략이 반영됐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문재인 대세론 속 안희정·황교안 약진…관건은 '확장성'? 문재인 "손학규-국민의당, 어차피 우리 당과 통합될 것" 안철수 "손학규 합류 정말 기뻐…훌륭한 정치인" 손학규 "김종인에 통합의사 전달…먼저 가라고 하더라"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