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짜뉴스', 신문처럼 전국에 배포…친박 집회도 활용

입력 2017-02-06 20:58 수정 2017-02-20 13: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교황이 도널드 트럼프 지지를 선언했다' '힐러리 클린턴이 테러 단체에 무기를 판매했다' 지금 보면 황당할 수 있지만, 지난 미국 대선에서 수백만 건의 호응을 얻었던 가짜 뉴스들입니다. 그런데 가짜 뉴스가 더 이상 먼나라 이야기만은 아니게 됐습니다.

'언론이 보도한 촛불집회 참가자 수는 모두 거짓으로 밝혀졌다' '세월호 사건은 북한의 지령이었다' 모두 잘 아시겠습니다만, JTBC가 보도한 태블릿PC는 조작됐다, 이런 것들이죠. 지난 설 연휴에 퍼진 가짜 뉴스들입니다. 단순히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확산된 게 아니라, 아예 신문과 유인물 형식으로도 전국 곳곳에 배포됐습니다. 그리고 이 가짜 뉴스들은 주말 친박 단체 중심의 탄핵 반대 집회에서 고스란히 소재로 활용됐습니다.

탄핵 국면을 틈타 기승을 부리면서 국정개입 사건의 본질을 흐리려는 가짜 뉴스들의 현주소, 먼저 윤샘이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설 연휴 첫 날인 지난달 27일, 경기도 평택의 아파트 단지 우편함에 신문처럼 보이는 인쇄물이 빼곡히 꽂혀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옹호하는 인터넷 매체들이 뿌린 호외입니다.

[아파트 주민 : (새벽) 2시 반 정도에 들어왔거든요. 들어오는데 그게 (호외) 하나씩 전 세대에 다 꽂혀 있더라고요.]

같은 날 부산과 대전, 충북 청주 등의 일부 아파트 단지에서도 똑같은 인쇄물이 발견됐습니다.

신문처럼 만들었지만 내용을 보면 확인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과 출처가 없는 내용을 담은 '가짜 뉴스'가 대부분입니다.

먼저 JTBC의 최순실씨 태블릿PC 관련 보도는 모두 거짓이라고 단정합니다.

또 세월호 참사 직후, 박근혜 대통령 얼굴에 보이는 미용 시술 흔적은 다른 사람의 피부를 합성한 조작 영상이라고 주장합니다.

촛불집회를 폄하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습니다.

그동안 언론에 나온 촛불집회 참가자 수는 모두 거짓으로 밝혀졌다면서 경찰 추산 인원만 보면 친박집회 인원이 촛불집회보다 훨씬 많다고 주장합니다.

'박사모' 등 단체들은 지난 설 연휴 이런 인쇄물 300만부를 찍어 전국에 배포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끊임없는 조작설…JTBC, 태블릿 발견 당시 영상 첫 공개 태블릿 실체 없다? 팩트체크로 짚어본 '7가지 거짓 주장' 도 넘은 의혹 제기…'JTBC 입수' 태블릿PC의 진실은 '북 배후설' 괴담, 어디서 퍼지나 보니…보수단체 '단톡방'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