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청와대 문 열기' 전략회의…'열쇠'는 황 대행

입력 2017-02-04 21:05

황교안 대행에 공문 재차 발송 검토

박채윤, 응급실행 소동…병원 "이상없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황교안 대행에 공문 재차 발송 검토

박채윤, 응급실행 소동…병원 "이상없다"

[앵커]

청와대가 압수수색을 어제(3일) 전면 거부한 상황이죠. 이제 특검 수사는 압수수색 재추진, 그리고 대면조사 준비. 이렇게 투트랙으로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특검 사무실을 연결하겠습니다.

김필준 기자, 오늘 특검 대책회의가 열렸다고 들었는데 어떤 얘기가 나왔습니까?

[기자]

네, 박영수 특검과 특검보 전원은 오늘 오후 3시부터 2시간 넘게 회의를 이어갔습니다.

어제 청와대의 압수수색 거부에 따른 재시도 여부 등과 같은 대응 방안과 다음 주 후반쯤에 있을 것으로 보이는 박 대통령 대면 조사의 시기와 방식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입니다.

[앵커]

압수수색은 어제 빈손으로 왔기 때문에 재시도는 한다 이렇게 봐야 되겠지요?

[기자]

일단 특검은 지금 상황에서 압수수색의 열쇠는 황교안 권한대행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오늘 회의에선 황 대행이 어제처럼 뚜렷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다면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담긴 공문을 다신 한 번 발송하는 것으로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앵커]

협조 공문을 다시 보내겠다는 건데, 그러면 새로운 내용이 공문안에 포함되는 건가요?

[기자]

크게 보면 지난해 10월 검찰 특수본의 압수수색 때와 지금은 상황이 상당히 다르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때와 달리 박 대통령의 혐의점, 그러니까 뇌물죄와 블랙리스트 개입 등과 같은 다양한 혐의점이 드러났고, 참모들의 진술과 물증 등을 통해 혐의점 상당 부분 입증되었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외에도 박 대통령이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되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런데 특검이 협조 공문을 다시 보낸다고 해도, 황 대행이 지금 같아서는 협조할 상황 같지는 않은데요. 그렇게 되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그럴 경우 특검은 청와대 압수수색을 재시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황 대행을 직접 압박하겠다는 전략인데요.

재시도가 이뤄진다면 대통령 대면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다음주 후반부 전에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렇다고 특검이 청와대가 거부하는 압수수색 재추진만 하고 있을 수는 없을텐데요. 그렇다면 대통령 대면조사가 중요한데, 대면조사 준비는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기자]

특검은 만약 압수수색이 불발되더라도 지금까지 확보한 진술과 증거들, 증언 등을 통해 박 대통령 대면조사는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일단 다음 주 후반쯤인 9일이나 10일쯤이 유력해 보입니다.

[앵커]

오늘 대통령 비선 진료 의혹에 연루된 김영재 의원 원장 부인이 구속이 됐지요. 박채윤 씨가 특검에 나왔는데 갑자기 119 구급대에 실려갔다고요?

[기자]

특검은 오늘 오후 2시쯤 박채윤 대표를 불렀는데요. 그런데 한 시간쯤 지나자 박 씨가 호흡곤란 증상을 보였다는 겁니다.

특검은 바로 박 대표를 응급실로 보냈는데요. 당시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되기 전으로 박 대표는 변호인을 기다리는 중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병원의 심전도 검사 결과 박 대표는 아무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앵커]

아무 이상이 없다면 내일쯤 다시 소환해서 조사를 할 수도 있겠군요. 지금까지 특검 사무실에서 김필준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결국 압수수색 거부…'대치 5시간' 정리해보니 특검, 영장에 '1번 피의자 박근혜' 적시…모든 혐의 적용 청와대, 법원이 인정·발부한 영장에 "헌법 위배" 주장 특검의 '압수수색 승인' 요청에…황교안, 사실상 거부 특검, 압수수색 다시 간다…28일까지 유효 '이례적 영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