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국정화' 1년 전에 '청와대 전략'…내부 문건 입수

입력 2016-11-24 21:27 수정 2016-11-25 09: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다음 주 월요일에 국정 역사교과서 검토본을 처음 공개합니다. 뇌관이 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누가 썼는지조차 아무도 모릅니다. 또 실제 교육 현장에 이런 상태에서 투입하기 직전 단계까지 온 건데요. 집필 기준마저 알려지지 않아서 오늘(24일) 법원이 국민 알 권리를 근거로 "집필 기준을 공개하라"고 판결했다는 소식도 들려왔습니다. 기억하시는 것처럼 지난해 10월 12일, 정부가 국정화 방침을 확정하기까지 '일방적으로 밀어붙인다'는 비판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저희 뉴스룸이 입수한 청와대 내부 문건을 보니 국정화 확정 1년여 전에, 청와대가 이미 국정화 방침을 정해놓고 구체적인 실현 전략까지 검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래놓고도 계속 정해진 바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가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국정 국사교과서 도입 필요성에 대한 논거 검토'라는 제목의 청와대 내부 문건입니다.

A4 용지 10쪽 분량의 이 문건이 작성된 건 2014년 9월 17일. 정부가 국정화 방침을 확정 발표하기 1년 1개월 전입니다.

당시만 해도 청와대는 물론 교육부까지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 "정해진 게 없다"면서 공개 토론회를 열던 때였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선 이미 "전교조 중심 좌파 역사관이 학생들에게 주입되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면서 교과서 국정화를 대전제로 전략을 논의하고 있었던 겁니다.

특히 청와대가 검토한 전략 중에는 '기존 검정 교과서 체제 하에선 여러 교과서를 공부해야 해 학생들 부담이 늘어난다'거나, '사교육비가 증가할 우려도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는 내용까지 들어있습니다.

학생과 학부모의 입시에 대한 불안을 국정화 관철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했던 겁니다.

청와대의 이런 논리는 여권에서 비슷하게 나오기도 했습니다.

[강은희 당시 새누리당 의원/교육부 국감 (2015년 9월 10일) : (학생들이) 안 그래도 많은 학습량 때문에 굉장히 힘들어하는 상황에서 과연 (현행 검인정) 8종 교과서가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했던 것을 그대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의를 드리는 것입니다.]

결국 교과서 국정화 문제에서도 청와대가 이미 답을 정해놓은 뒤 '일방 통행' 정책을 펼쳤다는 비판을 피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단독파일] 청와대 작성 '국정 국사교과서' 전략 전문 공개

관련기사

교황 방한에 '편 가르기'…진보 교육감 흔들기 기획도 보수·진보 가릴 것 없이…국정교과서 '지우는 소리' 국정교과서 '보이콧'…전국 대학교수 560명 기자회견 "혼이 비정상"…국정교과서 추진, 최순실 역풍에 '휘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