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경련 논란' 공기업 줄탈퇴…국책은행도 탈퇴 검토

입력 2016-10-13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르·K스포츠 재단의 불법모금 의혹 중심에 있는 곳이 전국경제인연합회죠. 해체 얘기까지 나오는 등 집중포화를 맞고 있는데요. 회원사였던 공공기관들이 줄줄이 탈퇴하고 있습니다. 전부터 탈퇴를 요청했는데 이제야 처리된 곳도 있다고 합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2004년 회원사 간 협력을 목적으로 전경련에 가입한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난 7일 전경련을 탈퇴했습니다.

한국가스공사와 석유공사, 에너지공단도 줄줄이 전경련을 떠났습니다.

그동안 탈퇴를 계속 요청한 공공기관 중에 최근에야 탈퇴 처리된 곳도 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관계자 : 공공과 민간기업이 선을 둘 필요가 없기 때문에 협력 차원에서 남아달라고 부탁드린 거죠. 이후에 다시 탈퇴를 희망해서 (탈퇴 처리했습니다.)]

이처럼 탈퇴가 줄을 잇는 것은 공공기관이 전경련의 들러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논란을 잠재우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공기관이 세금으로 운영되는데다, 기관의 성격상 이해 충돌 우려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남은 공공기관 회원사는 10여곳입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을 비롯해 일반 민간기업 회원 일부도 탈퇴를 검토 중이라, 전경련 회원사 숫자는 더욱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말하지 않은' 전경련 부회장…침묵 너머 진실은 뭔가 '770억' 모은 미르·K스포츠, 400억 추가 모금도 계획 [단독] 전경련 자발적 행사?…작년 광복절 행사도 의혹 어버이연합·재단 의혹…잇단 '정치 구설' 전경련, 왜? 미르 사무실 계약금 '3000만 원'…대신 내준 전경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