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백남기 씨 사인은 병사?…기재 원칙 어긴 사망진단서

입력 2016-09-27 20: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 백남기씨의 부검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검찰과 경찰이 근거로 들고 있는 것이 바로 서울대병원이 발급한 사망진단서입니다. 진단서에는 백씨의 사인이 '병사'라고 돼 있습니다. 언뜻 봐도 좀 이해가 안 가죠. 진단서가 의사협회가 정한 기본 원칙에도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서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백남기씨 사망진단서입니다.

사인이 심폐정지와 급성신부전 등으로 돼 있고, 사망의 종류도 병사라고 기재돼 있습니다.

마지막 순간 급성신부전으로 심장과 폐가 멈췄으니 병사라는 겁니다.

이를 근거로 경찰은 부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대병원의 사망진단서가 의료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이란 주장이 나왔습니다.

대한의사협회와 통계청의 진단서 기재지침에 보면 선행 사인을 기반으로 사망의 종류를 적도록 돼 있다는 겁니다.

이런 원칙에 따르면 백씨는 병사한 게 아니라 외부 요인으로 숨진, 외인사한 게 됩니다.

[이보라 사무국장/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 (신부전은) 오랫동안 병상생활을 하고 온갖 약물이 투여되는 과정에서 생겨난 합병증이므로 (사인이 된) 기저 질환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대책위원회 측도 병사로 몰아가지 말라고 반발합니다.

[정현찬 의장/가톨릭농민회 : 어떤 지병으로 인해서 죽은 것처럼 뒤집어 씌우려고 하는 이 행태가 더욱더 분하고 용서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서울대병원 측은 사인 기재 원칙을 어긴 측면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수정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백남기 유족·투쟁본부 "부검 불필요"…법원에 탄원서 제출 야3당 "백남기 특검 적극 추진…부검영장 기각돼야" 경찰, 농민 백남기 씨 부검 영장 재신청…유족들 반대 고 백남기 진료기록 확보한 경찰…"보강수사 후 재신청 결정" 검·경 부검 추진에 반발…'백남기 씨 사망' 촛불집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