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검찰 백남기 농민 부검 운운, 책임회피 의도"

입력 2016-09-25 16:10 수정 2016-09-25 19:09

"부검, 경찰 살인적 진압 은폐하고 사망 책임 회피하기 위한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부검, 경찰 살인적 진압 은폐하고 사망 책임 회피하기 위한 것"

야당 "검찰 백남기 농민 부검 운운, 책임회피 의도"


야당 "검찰 백남기 농민 부검 운운, 책임회피 의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5일 검찰이 사망한 농민 백남기씨에 대한 부검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며 비판했다.

박경미 더민주 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에서 "지금 (백 농민이 사망한) 병원 주변은 공권력과의 대치상황이다. 검찰이 부검 의사를 밝히고 있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고인에 대한 부검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 결국 검찰의 부검은 경찰의 살인적 진압을 은폐하고 사망에 따른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경찰은 고인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이제 떠나시는 길마저 막으려는 것인가. 즉각 병력을 철수하기 바란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은 끝까지 경찰의 살인진압에 대해 책임을 묻고 다시는 공권력의 부당한 행사에 의한 국민의 피해가 없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기동민 원내대변인도 현안브리핑에서 "정부와 검찰은 명백한 죽음의 원인을 두고 부검 운운하며 고인과 유족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라"며 "한 시민의 고귀한 희생을 더 이상 더럽히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장진영 국민의당 대변인은 "검찰은 오늘까지도 경찰의 과잉진압에 대한 수사에 대해 전혀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가 백 농민이 위독해지자 그제야 부검운운하고 있다"며 "과잉진압에 대한 수사는 방기하고 있다가 부검부터 하겠다면 그 진의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고인의 사인이 분명한 상황에서 검찰이 부검을 시도하겠다는 것은 고인의 사인을 다른 것에서 찾기 위한 것이 아닌지 강하게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검찰은 부검 시도를 즉시 멈춰야 한다. 서울대병원에 대한 경찰 병력 투입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