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법인 허가 검토 하루만에 마쳐…문건으로 본 의문점

입력 2016-09-21 20:33 수정 2016-11-03 15: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K-스포츠 재단과 미르 재단은 설립 과정과 그리고 운영을 둘러싼 의문점이 사실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지금부터 저희들이 단독 입수한 재단 관련 문건을 중심으로 해서 정치부 서복현 기자와 그 의문점들을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서복현 기자, 미르 재단을 한번 보죠. 입수한 문건을 보면 문화체육관광부가 법인 설립 신청 당일에 이미 허가 검토를 끝냈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법인 설립을 신청한 지 하루만에 문체부가 허가증을 발급했기 때문에 특혜 의혹이 일고 있는데요.

그런데 실제 보면 문체부는 이보다도 더 빨리 움직였습니다. 지난해 10월 27일 문체부 내부 문건입니다. 26일에 낸 미르 재단의 법인설립 허가 신청 관련인데요. 여기에서 핵심 문건인 허가 검토 보고서를 첨부했습니다.

이 보고서를 입수해서 보니까 작성 날짜가 26일로 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법인 신청을 했던 당일에 이미 검토를 마쳤고 보고서까지 작성했고요. 결제만 다음날 올린 겁니다.

[앵커]

허가 검토라는 게 상식적으로 보면 그렇게 빨리 가능한 것인가, 하는 게 의문이잖아요?

[기자]

신청을 하면 허가까지 평균 약 20일이 걸린다고 하죠. 보고서에 나온 검토 요건을 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습니다.

신청서는 물론, 발기인 주소와 약력, 정관, 재산 목록, 사업계획 및 수지 예산서, 창립 회의록까지 7개 서류의 구비 여부와 기재 사항이 적합한지 하나하나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체부는 이 서류들을 당일에 검토해서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졸속 검토 아니면 특혜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입니다.

[앵커]

저거 하나를 다 검토하는데도 여기저기 알아봐야 할 게 많을텐데 그게 하루만에 다 됐다… 이 서류 가운데 창립 회의록도 문제가 되고 있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의 창립 회의록이 너무 일치해서 문제가 되고 있는건데요. 그런데 일치해야 할 부분에서 오류가 나타납니다.

K-스포츠재단의 경우 한진의 김모 전무가 회의에서 발언을 합니다. 그런데 한진은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회사가 아닙니다.

3개월 전 설립된 미르 재단에 한진 계열사가 기부했는데요. 서둘러 베껴쓰다가 없어야 할 인물까지 넣은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저쪽에 있어야 할 인물이 이쪽에 와 있다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회의록에 있었던 사람들이 실제 그 회의 자리에 있었냐, 없었냐가 문제가 되는데 이 부분의 경우에는 서류상에 없어야 할 사람이 있었기 때문에 문체부가 당장 확인하면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앵커]

이건 오늘 처음 알게된 내용이군요. 그런데 창립 회의록이 가짜라면, 이게 법인 설립 취소 사유가 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허가 조건에 설립허가신청서상 허위 기재 사실이 발견되면 법인 설립 허가를 취소할 수 있다고 돼 있습니다.

법조계 관계자들에게 물었는데요. "창립 회의록은 이사장과 향후 계획 등을 의결한 자료기 때문에 핵심 구비 서류다. 그래서 이게 허위라면 허가 취소 사유가 될 수 있다"고 공통적으로 말했습니다.

[앵커]

K스포츠 재단에는 대기업들이 288억원이나 출연했는데 그 활동 내역은 미미하다는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저희가 입수한 문건인데요. 2016년 수입, 지출 예산서입니다.

지출 부분을 보면요. 남북체육교류 20억, 체육인 교류 아카데미 10억, 개도국 지원 11억, 유망종목 집중 지원에 15억원을 쓰겠다고 돼 있습니다.

이 중에서 사무비 등을 빼고 전체 124억 중 102억원을 올해 사업에 쓴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앵커]

그래서 실제 지출이 됐습니까?

[기자]

재단에 사업내역서를 받을 수 있느냐고 요청했지만, 재단측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라는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홈페이지를 보면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 순방 때 태권도 시범 공연과 지난 6월 장애인 선수 관련 행사, 7월 어린이 태권도 교실 개최 등 3건이 나와 있습니다.

물론 사업내역서를 주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비 중 얼마를 썼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앵커]

홈페이지만 보면 첫 활동이 대통령 순방 때 공연인 셈인데, 아무 활동도 없었던 재단인데 이런 게 가능하냐는 의문이 이미 제기된 바 있습니다.

[기자]

그렇기 때문에 재단 설립과 운영에 청와대가 관여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특히, K-스포츠 재단이나 미르의 경우에는 재단 설립 과정에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순방 시 공연을 놓고도 청와대의 지원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에 좀더 무게가 가해지는 상황입니다.

[앵커]

여러가지 의문점이 나오는 건 맞는데 그렇다면 이것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사람들은 재단 관계자들 아니겠습니까? 예를 들면 이사장이라든가. 연락이 됩니까?

[기자]

두 재단의 이사진 대부분이 연락이 안 됩니다. 만약에 정상적인 재단이었다면 연락을 받고 적극적으로 해명을 했을텐데, 현재 연락이 안 되고 있는데요.

유일하게 미르 재단의 김형수 전 이사장이 언론과 접촉하고 있는데, 자신은 전경련에서 추천했던 것이고 정권의 낙하산은 아니었다고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앵커]

전경련은 왜, 어제도 얘기가 나왔습니다만, 자기들은 여기에 관여한 게 아니라 기업별로 낸 거라고 주장했는데 이사장은 자기들이 추천합니까?

[기자]

그렇기때문에 전경련의 주장이…

[앵커]

그건 아니라고 말할 수가 없는게 본인이 '전경련에서 추천받았어요'라고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기자]

그렇습니다. 전경련측에서도 김형수 전 이사장과 말이 엇갈리고 있기 때문에 도대체 어디까지 개입한 것이고, 만약 개입했다면 왜 그렇게 한 것인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규명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오늘 새롭게 드러난 소식인데요, 미르 재단의 이사 7명 중에 3명이 지금까지 공석이었는데, 지난 2일자로 새롭게 임명됐다고 합니다.

공석이 채워졌기 때문에 7명이 다 된건데요, 그 중에는 특히 눈여겨 볼 게 강명신 문화창조융합센터장이 이사로 선임됐는데요. 강 센터장은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어떻게 이사를 맡게 됐는지 더 의혹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마저 취재해서 특별히 더 나오는 내용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이따가 2부 시작할 때 잠깐 서 기자를 연결해서 얘기를 좀 더 듣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아까 얘기했던 것도 다시 요약해주기를 바랍니다. 서복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대정부질문 첫날…야당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 공세 미르·K스포츠 재단, 닮은꼴 의혹…야권 "일해재단 재현" 청와대, '최순실 의혹' 조응천 주장에 "일고의 가치도 없다" 청와대 "찌라시보다 못한 최순실 관련 폭로"…강한 불쾌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