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안부 아픔 새긴 '기억의 터'…시민 기부금으로 조성

입력 2016-08-29 2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제 강점 시대가 시작됐던 날… 바로 오늘 8월 29일, '국치일'입니다. 일본에 강제 징용됐던 위안부 할머니들을 추모하고 기억할 수 있는 추모 공원이 서울 남산에 만들어졌습니다. 공원 제막식을 찾은 할머니들은 일본이 주는 위로금은 필요없다며 후손들이 자신들을 기억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위안부 피해 생존자인 김복동 할머니와 길원옥 할머니가 부축을 받으며 서울 남산 예장자락에 위치한 옛 일제의 통감관저 터를 찾았습니다.

오늘부터 꼭 106년 전, 일제가 강제로 한일합방조약을 맺은 자리입니다.

위안부 피해자 247명의 이름과 생전 증언을 새긴 '대지의 눈'이란 작품엔 이미 고인이 된 김순덕 할머니가 그린 그림도 새겨졌습니다.

공원 중앙의 '세계의 배꼽'이란 작품엔 '기억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글귀가 4개 국어로 새겨졌습니다.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추모할 수 있는 장소가 생겼다는 데서 할머니들은 안도했지만, 정부가 합의한 일본의 위로금은 여전히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김복동/위안부 피해 할머니 : 자기네 집안에 끌려갔던 사람을 팔아먹는 것밖에 안 돼요. 절대적으로 정부가 해서는 안 됩니다.]

'기억의 터'는 정부 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할머니들의 뜻에 따라 시민들의 기부금을 모아 조성됐습니다.

관련기사

한·일 정부, 통화스와프 논의 재개…"한국이 먼저 제안" '위안부 피해 현금 지급' 논란 확산…할머니들 반발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 "김태현 이사장, 답답해 죽겠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배상금 아니다" 돌아선 마음 일 "지출 완료되면 책무 끝"…이젠 소녀상 철거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