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처럼 많은 시민들이 위험 속으로 내몰렸던 19살 청년의 현실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컵라면 먹을 시간조차 부족했던 김 군, 사고 당시 얼마나 힘든 상황이었는지 보여주는 또 다른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사고가 났던 구의역에 도착해 수리를 시작하기도 전에, 김 군에게는 또 출동 명령이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28일 스크린도어를 고치다 불의의 사고로 숨진 19살 김모 군이 이곳 구의역에 도착한 건 오후 5시 50분쯤이었습니다.
그런데 김 군은 구의역에 도착하자마자 동료에게 전화를 받았습니다.
"을지로4가역에도 고장이 났다"
"나 이제 막 구의역 도착했는데, 내가 갈까?"
유가족은 김 군이 항상 시간에 쫓겼다고 말합니다.
[김 군 어머니 : 한 시간 안에 가서 고쳐야 되는 거예요. 거리 차이가 많은데 헐레벌떡해야 되는…그래서 밥 먹을 시간이 없었던 거예요.]
사고 당시 서울메트로 스크린도어 장애 신고 현황을 확인해 봤습니다.
김 군이 구의역에 있던 오후 5시에서 6시 사이 1시간 만에 지하철역 7곳에서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종각과 신림역 등 22개 역에서 모두 30차례 장애가 발생했는데 7건이 이 시간에 몰린 겁니다.
[김 군 동료 : 2인 1조는 꿈도 못 꿉니다. 끝도 없이 (신고가) 들어옵니다. 몸을 둘로 쪼개고 싶을 때도 많습니다.]
지난달 장애 신고가 1시간 만에 5건 이상 동시에 접수된 건 39차례, 1시간에 10건이 접수된 적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