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도쿄올림픽 유치에 뒷돈?…컨설팅 비용 해명에도 의혹 증폭

입력 2016-05-15 21:0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이 도쿄올림픽을 유치하면서 거액의 뇌물을 줬다는 의혹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습니다. 일본 측은 컨설팅 회사에 보낸 컨설팅 비용이라고 해명했지만, 해명 직후에 그 회사가 '페이퍼 컴퍼니'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오광춘 기자입니다.

[기자]

프랑스 검찰과 싱가포르 정부가 도쿄올림픽 유치 비리 의혹에 대한 공동 조사에 나섰습니다.

도쿄올림픽 유치위원회는 3년 전 한 싱가포르 회사에 280만 싱가포르 달러, 우리 돈 약 24억 원을 보냈습니다.

이 돈이 라민 디악 당시 국제육상경기연맹 회장에게 뇌물로 전달됐다는 게 의혹의 핵심입니다.

돈을 보낸 시점은 국제올림픽위원회, IOC가 2020년 올림픽 개최지로 도쿄를 선정하기 직전과 직후 2차례입니다.

일본 측은 아시아와 중동 지역 정보에 밝은 컨설팅 회사에 지급한 돈이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싱가포르 언론들은 이 회사의 주소지가 오래된 서민 아파트였다고 보도했습니다.

실체가 없는 서류상 회사, 즉 '페이퍼 컴퍼니'란 겁니다.

일본이 돈을 보낸 은행 계좌는 세계반도핑기구 조사 결과 디악 전 회장이 러시아에서 거액의 뇌물을 받은 계좌와 동일합니다.

세네갈 국적의 디악 전 회장은 IOC 당연직 위원으로 아프리카 출신 IOC 위원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던 인물입니다.

해명을 할수록 오히려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도쿄올림픽 유치 과정.

일본 정부도 뒤늦게 진상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도쿄올림픽, 뇌물로 유치?…"IOC 전직위원에 17억 뇌물" "약 먹고 메달 따"…소치올림픽 도핑 스캔들 일파만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