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전경련에 송금 여부 물으니 "확인해줄 수 없다" 답변만

입력 2016-04-19 21:13 수정 2016-04-20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JTBC 취재팀은 전경련 측의 정확한 해명을 받기 위해 이틀에 걸쳐 전경련을 방문했습니다. 하지만 전경련 측은 내부 관련부서에서 확인까지 거친 뒤에 최종적으로, 보신 것처럼 확인해줄 수 없다고만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어버이연합은 왜 거액의 돈을 자신들 명의 통장이 아닌 다른 이름을 빌린 걸까요. 저희 취재팀이 이 계좌의 이체 내역을 확인해봤는데 여러 의혹들이 불거졌습니다. 이 돈은 탈북단체와 보수단체 관계자 통장으로 수시로 빠져나갔습니다.

이어서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JTBC가 입수한 계좌의 거래내역입니다.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에게 2000만 원 가까운 돈이 빠져나갔습니다. 추 사무총장은 이 단체의 실질적 리더로 알려진 인물입니다.

추 총장은 어버이연합의 조직 운영과 자금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이 선교재단의 계좌가 어버이연합의 차명계좌란 정황은 여러 가지 내역에서 발견됩니다.

우선 어버이연합 사무실이 입주한 건물의 주인에게 600만 원이 지급된 사실이 나타나 있습니다.

추 총장이 이 통장에 들어온 돈으로 임대료를 지급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또 이 계좌의 돈은 탈북자 동원을 책임지고 있는 탈북어머니회 김모 회장에게 두 달새 2900만 원이 지급됐습니다.

어버이연합은 수년 전부터 탈북자 등 시위 집회 참가자들을 일당을 주고 동원한다는 의혹을 받아왔습니다.

김 회장은 어버이연합 내에서도 탈북자를 대표하는 인물로 꼽힙니다.

이처럼 어버이연합의 차명계좌로 의심되는 이 계좌의 주인인 선교복지재단은 이미 수년 전 사실상 문을 닫은 상태였습니다.

[선교재단 관계자들 : 선교단체는 부도가 났어요. 외국에 선교하려고 만든 건데
부도가 났어요. 실버타운 하다가 망했어.]

전경련 입장에서도 문을 닫은 선교복지재단에 억대 자금을 지원했다는 것인데 이 또한 선뜻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게다가 전경련은 정책상 종교단체에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사회공헌팀 관계자 : 종교적으로는 중립을 지켜야 되는 단체고 해서 특정 종교에 지원하는 것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계좌가 실제로 어버이연합 차명계좌이고 전경련이 이곳으로 돈을 보낸 것이라면 양측 모두 금융실명제법과 조세포탈죄 적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엄마부대도 '탈북자 동원 집회' 의혹…"20만원" 증언 속속 드러나는 탈북자 집회 동원…자금 출처도 의문[청와대] 노태우 전 대통령 아들 유령회사 설립…커지는 의혹 유령회사 설립 명단에 한국이름 195명…노태우 장남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