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위안부 합의, 최선 다한 것" 비판론 반박

입력 2016-01-14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일 간의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해서도 언급을 했는데요. "과거에는 시도조차 하지 못해놓고 정치적 공격을 하고 있다" 야당을 겨냥했습니다.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박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는 100% 만족할 수는 없지만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군 관여 인정과 일본 정부 차원의 공식 사죄와 피해 보상 등 피해자 할머니들의 요구도 충실히 반영했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야당을 겨냥해, 비판론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 책임 있는 자리에 있을 때 시도조차 하지 못해 놓고 이제 와서 정치적 공격의 빌미로 삼고 있는 것은 참 안타까운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소녀상 이전 문제는 한일 외교장관의 기자회견 발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며 왜곡해 없는 문제를 만들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일본 정부와 언론의 협조도 주문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측은 이미 이 문제를 거론하며 논란을 키울대로 키워온 측면이 큽니다.

일본 정부는 '불가역적이고 최종적'이라는 문구를 바탕으로 더 이상 사죄는 없다는 입장을 강화하고 있고 소녀상은 이전될 것이라는 아베 총리의 발언까지 나온 상황입니다.

[김성수 대변인/더불어민주당 : 일본 정부가 소녀상 철거를 위한 한국 정부의 적절한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연일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한 마디 반박도 못 하면서….]

우리 정부 초기 대응에 문제가 없었는지 짚어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관련기사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그게 사죄?"…합의 무효 주장 한·일의원 만난 아베 "위안부 최종 해결…기쁘게 생각" 아베 "소녀상 이전될 것으로 생각"…사죄 요구 거부 외교부, 위안부 피해자 '뒷북 접촉'…한일 합의 설명 법원 "제국의 위안부 저자, 할머니들에 9000만원 배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