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방사청, 신형 값 주고 '중고 레이더' 구입 논란

입력 2015-11-16 21: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산비리 근절 대책이 나온지 얼마나 됐다고 또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최근 방사청이 100억 원짜리 신형 레이더를 구입했는데 알고 보니 중고품이었습니다. 내부적으로도 문제가 됐지만 몇 개월을 끌다 결국 신제품 값에 중고를 샀습니다.

유선의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산 속에서도 100㎞ 넘게 떨어진 적기를 잡아낼 수 있는 저고도레이더.

표적의 거리와 방향, 고도까지 3차원 정보를 제공하는 최첨단 장비로 한 대 100억 원에 달합니다.

방위사업청은 지난해 말, 방산업체 LIG넥스원으로부터 저고도레이더 2대를 구입해 공군에 공급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3월, 육군 수도방위사령부에 공급할 3번째 레이더를 구입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 레이더가 지난해 개조돼 다른 레이더 시험평가에 400시간 넘게 사용된 중고품이라는 사실이 드러난 겁니다.

방사청은 인수를 거부했지만, LIG넥스원은 "방사청과 사전에 합의가 됐다"면서 중고품을 그대로 납품받을 것을 요구했습니다.

양 측이 다투는 동안 군에 전력 공백이 발생했습니다.

일이 커지자 방사청은 지난 6월 내부 감사를 벌였습니다.

감사 결과 방사청 해당 사업 팀장이 절차를 무시하고 공문을 제멋대로 처리해 LIG넥스원 측에 레이더 사용을 허가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후에도 수개월간 격론을 거친 방사청은 지난 2일 슬그머니 도입 계약을 했습니다.

해당 중고 레이더를 신형 가격인 100억 원 전액을 지급하고 구입하기로 한 겁니다.

그러면서 업체가 떠안아야 할 납기 지연금 40억 원도 포기했습니다.

이처럼 수십억원의 국고 낭비가 발생했지만 방사청은 대령급 실무자에게 경징계인 경고 조치만하고 윗선에 대한 책임은 묻지도 않았습니다.

관련기사

방사청, 'KF-X' 대국민홍보…"국민적 공감대 확산 기대" 공군총장, 미 업체 대표 면담 논란…군 "KF-X 논의 전혀 없었다" "방산비리 근절" 방위사업감독관 신설…'옥상옥' 우려 '전투기의 눈' 국내 개발 가능할까…전문가들 "어렵다" [청와대] 검찰, '가족 로비 정황' 최윤희 전 의장 정조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