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화산 가스와 화산재, 인간에게 안 좋은 줄 알았는데... 이로운 점도 있어

입력 2015-11-06 16: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사 이미지

화산 가스와 화산재가 온라인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화산 활동은 자연 재해로써 화산 분출물에 의한 매몰, 질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다치거나 죽고, 삶의 터전을 잃는다. 또 산사태, 지진, 해일 등이 발생해 큰 피해를 준다. 이처럼 화산 활동은 우리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이로움을 주기도 한다. 관광지 및 관광 상품, 자원으로 이용되며, 마그마로 데워진 수증기나 물로 지열 발전, 온천 등을 이용한다. 또 미네랄이 많이 포함된 화산재는 땅을 비옥하게 만든다.

이러한 화산에서 분출되는 화산 가스는 지표에 분출되는 마그마 내의 휘발성분을 말하며, 분화구가스라고도 한다. 화산이 불을 뿜어낼 때는 화산탄, 화산재, 용암 등이 다량으로 분출되는데, 불을 뿜어 내지 않는 화산에서는 분화구, 분기공, 온천용출공 등에서 가스가 정상적으로 분출된다.

가스의 분출량은 일본의 한 화산에서 0.055∼2.1 t/s로 관측되었으며, 분출된 용암의 10∼15%에 상당한다. 또 알라스카의 한 화산은 15 t/s의 수증기를 분출하였는데, 정상적인 화산활동에서는 이보다는 적은 양이 분출된다.

또 화산재는 화산 활동으로 인한 충격이나 화산 가스의 침식 등으로 부서진 상태로 방출되는 암편들을 화산쇄설물이라 하며, 이 중 화산에서 분출된 용암의 부스러기 가운데 크기가 0.25~4mm 정도의 작은 알갱이들의 퇴적물을 화산재라 한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화산 가스와 화산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