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태국어, 세계 나라마다 모두 다른 '안녕하세요'

입력 2015-10-06 14: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사 이미지

세계 여러가지 언어로 "안녕하세요"라는 의미의 인사말이 주목받는 가운데 안녕하세요 태국어가 온라인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 베트남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아랍어, 몽골어 등 13개국의 인사말이 소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에 따르면 '안녕하세요'를 뜻하는 태국어는 '싸왔디- 크랍'이다. '반갑습니다'는 '싸왓디- 크랍 인디-티-다이 루-짝 크랍'이다.

'감사합니다'는 '컵-프라 쿤 크랍', '여보세요'는 '한로-'다. 헤어질 때 인사는 '싸왓디- 프룽니-쩌-깐'이다.

영어로는 모두가 알고 있듯 '헬로우', 일본어는 '곤니찌와', 중국어는 '닌 하오'다.

프랑스어로는 '봉주-', 스페인어는 '올라', 독일어는 '구-텐-탁-'이며, 베트남어는 '씬 짜오', 러시아어는 '즈드랏스부이쩨'다.

이탈리아어로는 '본 죠르노', 아랍어는 '마르하반'이라고 읽는다.

이 가운데 몽골어 인사말은 유독 발음하기 어려워 네티즌들의 웃음을 자아내고 있다.게시물에 따르면 몽골어로 '안녕하세요'는 '새-응 배-노', '반갑습니다'는 '오울쯔승다- 바이르태-밴' 또는 '새-응 배-노'다.

인사말로 반가움을 대신하기도 한다. 헤어질 때는 '바이르태' 또는 '마르가-시 오울쯔야'라고 한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안녕하세요 태국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