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 "국정원 특검·국정조사 필요"…여 "안보 자해행위"

입력 2015-07-30 15:13 수정 2015-07-30 18: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과 관련해 여야가 어제(29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기술 간담회를 다음 달 6일 열기로 했지만 공방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도 여야는 국회에서 설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듣겠습니다.

유한울 기자! (네, 국회에 나와 있습니다.) 새정치연합이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카드를 꺼내들었는데, 어떻게 된 것입니까?

[기자]

네,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공식적으로 언급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오늘 아침 회의에서 "국회 상임위에서 진상 규명이 어렵다면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검찰에서 진행 중인 수사에 대해서도 "특별검사로 강도 높게 수사를 벌일 수밖에 없는 단계"라고 주장했습니다.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은 여기에 "이번 사태의 본질은 정보기관의 무능"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정보기관의 특성상 잘잘못이 언론에 노출되는 것 자체가 무능"이라는 것입니다.

반면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뜬구름 같은 의혹으로 벌이는 '안보 자해 행위'는 이제 중단돼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인제 최고위원도 "우리 정보 자산이 손상되지 않고 국정원의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이번 사태를 빨리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앵커]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가 발표한 의원 정수 확대와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계속 논란이 되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의원 정수 확대 논란이 커지자 새정치연합은 개혁의 초점에 오해가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의원 정수보다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방점이 있다는 것인데요.

국회 정개특위 김태년 야당 간사는 "비례대표나 지역구 의원 수를 줄여서라도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혁신위원인 조국 서울대 교수도 "영남당, 호남당을 고착시키는 망국적 선거 제도는 끝내야 한다"면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강조했는데요.

새누리당은 야당이 의원 정수를 늘리려 한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지도부가 더 많은 공천권을 행사하려는 속셈이 있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불법감청 의혹' 기술간담회 연다…여야 공방은 계속 '감청 업무' 제3의 직원들 있다…도입·운용 정황 포착 "상관 허가 필요" 지속 언급…조직적 움직임 있었나?검찰 "김용판 재판서 거짓 진술"…권은희 오늘 소환 헌재, 선거운동 기간 인터넷 실명제 위헌 여부 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