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불법감청 의혹' 기술간담회 연다…여야 공방은 계속

입력 2015-07-30 08: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국정원 감청 의혹과 관련한 소식인데요. 여야가 민간 전문가가 참여를 하는 기술간담회를 일주일 뒤인 다음 달 6일에 국정원에서 열기로 합의를 했습니다. 하지만 야당은 왜 국정원을 믿지 않느냐, 국정원이 오락가락 해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야의 공방은 어제(29일)도 이어졌습니다.

신혜원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불법 감청 의혹의 진상 규명을 위해 여야는 기술간담회에 합의했습니다.

다음달 6일로 예정된 기술간담회는 여야 정보위 간사와 여당 전문가 2명, 야당 전문가 2명 등 모두 6명이 참여합니다.

국정원을 직접 찾아가 삭제된 파일과 관련한 검증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국정원이 자료 제출에 얼마나 협조적일지는 미지수입니다.

어제 국정원은 삭제한 데이터의 용량은 알려줄 수 있지만, 로그기록 등 구체적인 내용은 제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야당과 충돌하기도 했습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야당이 국정원 해명을 믿으려 하지 않는다"면서 '갈택이어', 즉 '연못 물을 말려 고기를 잡으려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국정원이 숨진 임모 과장을 RCS 운영자라고 했다가 책임자급으로 모는 등 해명이 오락가락해서 의혹을 키운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국정원 불법감청 의혹 공방…대치국면 장기화 야 "로그파일 제출해야"…여 "공작원 안전 위협 우려" 국정원 "해킹은 일반 감청과 다르다"…법망 피하기? 감청 대상·내용은?…논란 키운 국정원의 '반쪽 해명' 의혹 제기돼야 '찔끔찔끔 해명'…말 바꾸는 국정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