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레고랜드 '설상가상'…잇단 찬반논란에 시민 발끈

입력 2015-01-27 1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레고랜드 '설상가상'…잇단 찬반논란에 시민 발끈


강원 춘천시 하중도 레고랜드 부지에서 발굴된 청동기 유적지 보존 문제를 두고 역사 단체들이 국민감사를 청구한데 대해 춘천시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23일 140여 민족·역사 단체가 모인 춘천고조선유적지보전협의회(이하 협의회)는 문화재청과 강원도, 레고랜드 개발 시행사인 ㈜엘엘개발 등을 상대로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이들은 레고랜드 부지 문화재 발굴 과정에서 발굴된 지석묘 36기에 대해 문화재청이 이전 보존 조치를 내린 근거로 제시한 의암호 만수위가 조작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협의회는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이 공식적으로 밝힌 의암호의 만수위는 71.5m인데 72m라고 허위 보고돼 매장문화재분과위원회 위원장이 수몰 위험이 있다고 판단, 지석묘 이전을 결정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앞서 지난 5일 '춘천 중도 고조선유적지 보존 및 개발저지 범국민운동본부(현'춘천고조선유적지보전협의회')'의 이모씨 등은 ㈜엘엘개발을 상대로 춘천지법에 레고랜드 건설공사 진행 금지, 지석묘 이전 금지, 유적지 훼손 금지 등의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했다.

잇따른 문제제기에 춘천시 시민들을 중심으로 결성된 '레고랜드 추진조성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지난 26일 시내 곳곳에서 "단결된 춘천시민의 힘을 행동으로 보여주자"며 본격 움직임에 나설 뜻을 밝혔다.

대책위는 "문화재청이 정한 레고랜드 유적지에 대한 보존 방법은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문화재 심의위원회 심의 9차례, 현지조사 3차례, 전문가 검토회의를 2차례나 거친 결과"라고 주장했다.

또 "충분한 검토과정을 거쳐 유적을 보존하면서 유적의 성격과 내용을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계획을 담은 방향으로 레고랜드 조성 추진을 결정했다"며 "근거없는 학설로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대책위는 레고랜드 공사 중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서 "춘천의 발전을 저해시키는 행위"라며 "신청을 철회하고 춘천시민에게 공개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레고랜드가 설립되면 연간 200만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연간 9800여명 일자리 창출, 건설과 운영으로 10년간 5조원 생산 유발 효과, 연평균 44억원의 세수 증대와 춘천시가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처분 신청은 지난 19일 1차 심문에서 재판부가 구체적인 양측 입장을 요청하면서 속행돼 내달 9일 2차 심문기일을 앞두고 있다.

대책위는 27일 오후 온의동 향토공예관에서 모여 궐기대회를 열고 남춘천역, 법원 등에서 거리행진을 실시하고 춘천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하는 등 본격 움직임에 나선다.

또 레고랜드에 대한 감사 청구에 대해 지난 26일부터 감사원이 강원도에 대한 본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레고랜드 개발을 둘러싼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강원 춘천시 중도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 사업을 위한 문화재 발굴 조사 중 지난해 7월 테마파크 부지인 하중도 일대에서 대규모 청동기 유적지가 발굴됐다. 민족·역사 단체들은 유적지 보존을 주장하며 사업 부지 변경 등을 촉구하고 있다.

세계에서 7번째이자 동아시아 최초라는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 사업은 5000억원이 넘게 투자되는 사업으로 2017년 3월 완공 예정이다. 중도 129만㎡에 조성되며 영국 레고랜드(60만㎡)보다 두 배가 넘는 세계 최대 규모로 추진중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