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그리스 총선서 급진좌파 '시리자' 압승…유로존 '기로'

입력 2015-01-26 22: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리스 총선에서 긴축 반대와 대규모 부채 탕감을 주장하는 급진좌파연합, 시리자가 압승했습니다. '그렉시트'라고 들어보셨는지요? 그리스와 탈출을 뜻하는 엑시트의 합성어인데, 이번 총선 결과로 그리스가 유로존에서 이탈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고정애 특파원이 전합니다.

[기자]

광장을 가득 메운 사람들이 환호성을 지릅니다.

그리스 역사상 처음으로 급진좌파연합 즉 시리자가 집권한 걸 기뻐하는 지지자들입니다.

시리자는 과반에서 단 두 석이 모자란 149석을 차지하는 압승을 거뒀습니다.

현 집권당은 76석에 그쳤습니다.

3200억 유로, 우리 돈 389조원에 달하는 부채의 절반 가량을 탕감해주고, 대규모 구제금융의 조건이던 긴축 조치의 완화를 주장하는 시리자의 손을 국민들이 들어준 겁니다.

[알렉시스 치프라스/시리자 당수 : (EU 등 채권단에 의한) 공포와 전제 통치는 끝났습니다. 지난 5년 동안의 굴욕감과 고통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EU 등 채권단과의 협상이 원만치 않을 경우 그리스가 유로존을 떠나는 이른바 '그렉시트'의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마틴 울프/파이낸셜타임스 칼럼니스트 : 그리스는 유로존에 남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채무 불이행을 선언하면 그리스는 말 그대로 유로존에서 쫓겨날 수 있는 거지요.]

이번 그리스 선거 결과에 긴축을 반대하는 다른 유럽 정당들도 들썩거리고 있습니다.

향후 유럽의 정치·경제 지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그리스 총선, 급진좌파 승리 유력…유로존 탈퇴하나 시민혁명 4주년 맞은 이집트, 유혈사태로 20명 사망 '재산 18조' 사우디 국왕, 관·묘비 없이 간소한 장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