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진핑 방한 앞두고 특별기고 "한·중, 순풍에 돛을 달자"

입력 2014-07-03 07: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일) 방한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국 언론들에 특별 기고를 보냈습니다. 기고에서 시 주석은 "한·중 관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는 것이 이번 방문의 주요한 임무"라고 밝혔습니다.

곽재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국 언론에 보낸 '순풍에 돛을 달자'는 제목의 기고입니다.

중국 최고지도자가 한국을 국빈 방문하면서 대상국 언론에 기고한 것은 처음입니다.

시 주석은 기고에서 "꽃 한 송이가 피었다고 봄이 온 게 아니라 온갖 꽃이 만발해야 비로소 봄이 왔다고 말할 수 있다"며 양국 간 협력을 전면적으로 확대하자고 밝혔습니다.

이번 한국 방문에 대한 중국 측의 기대를 나타낸 겁니다.

시 주석은 또 지역 내 동란이 발생하면 역내 국가 중 누구도 혼자 무사할 수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북한의 추가 핵실험과 일본의 재무장 움직임을 동시에 겨냥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시 주석은 중국의 꿈과 한국의 꿈은 서로 다르지 않다며 중국의 '2개 100년' 목표와 한국의 '제2의 한강의 기적'을 함께 이뤄가자고 밝혔습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시 주석의 방한에 앞서 진행된 중국 CC-TV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고노담화 훼손 시도가 국가 간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한중 관계와 관련해선 "중국의 꿈과 한국의 꿈이 만나 동북아의 꿈으로 커졌으면 한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시진핑 중국 주석 방한...한국 '배려'에 북한 '반발'? 시진핑 3일 방한, 공동성명 '북핵 반대' 명기 여부 관심 "'시황제' 시진핑, 마오쩌둥 이후 가장 강력한 리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