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사 파동·국정원·종북몰이…박근혜 정부 1년 '파란만장'

입력 2013-12-19 16:29 수정 2013-12-20 20: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선 1년 평가, 정치와 인사분야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구동회 기자 리포트 함께 보시죠.

[기자]

대선 이후 대통령 취임도 하기전부터 인사 파동이 시작됐습니다.

박근혜 정부 초대 총리에 지명된 김용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아들 병역과 땅투기 의혹으로 자진 사퇴했습니다.

김종훈,황철주,김병관 등 장관 후보자도 줄줄이 낙마했습니다

인선때부터 부적절 인사의 대표적인 예로 거론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까지 터지면서 당시 허태열 대통령 비서실장이 대국민 사과를 해야했습니다.

취임 초기임에도 지지율은 추락했습니다.

4월에는 북한이 일방적으로 개성공단 조업 중단을 발표하면서 남북관계의 중대 변화가 생깁니다.

북한이 근로자 전원 철수를 발표하자 우리 정부는 개성공단 폐쇄까지 언급하며 강대강 대치를 이어갔습니다.

결국 4개월만에 북한이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약속하는 등 우리 측의 요구를 상당 부분 수용하면서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논란도 박근혜 정부 임기 첫 해의 핵심 키워드였습니다.

지난 6월 검찰이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을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하고, 여야가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의 국정조사에 합의하면서 국정원의 대선개입 의혹은 정국의 뜨거운 이슈가 됐습니다.

10월 국정감사 시작과 함께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의혹이 불거지고, 국가보훈처 등 다른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민주당이 국정원 개혁 특위와 특검을 요구하는 상황까지 오게됩니다.

결국 여야 합의에 따라 국정원 개혁 특위는 시작됐지만 특검 문제는 아직까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남아있습니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논란도 검찰의 국정원 수사 문제와 연결되면서 적지 않은 사회적 파장을 낳았습니다.

결국 채 전 총장이 사퇴하면서 사태가 일단락 될 것으로 보였지만 최근 개인 정보 유출 문제가 다시 불거지면서 청와대의 개입 문제로 사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종북 논란도 거셌습니다.

국정원이 지난 9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을 내란음모죄로 기소하고, 정부가 헌법재판소에 통합진보당에 대한 해산심판을 청구하면서 종북 논란에 불을 붙였습니다.

관련기사

1년간 해외순방 5차례·정상회담 31차례…활발한 정상외교 새누리, 대선 공신 총출동 1주년 기념식 "낮은 자세로" '박근혜 1년' 극과 극…여야 "승복할 때" vs"사과할 때" '박근혜 정부 1년' 지지율 큰 변화 없어…'50%대 유지' 새 정부 1년, 경제 지표는 '온기'…서민 체감경기는 '한겨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