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채동욱 사퇴"에 침묵…박 대통령 의중 반영됐나

입력 2013-09-13 18: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는 13일 혼외아들 의혹으로 최근 조선일보와 진실공방을 벌여 온 채동욱 검찰총장이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사표수리 여부를 포함한 일체의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가 이날 채 총장의 사의표명 사실이 전해지기 전 기자들과 만나 황교안 법무부 장관의 감찰 지시에 대해 "특별히 아는 바가 없다"고 답한 것이 전부다.

청와대는 그동안 채 총장의 혼외아들 의혹에 대해 침묵을 지켜왔다. 언론보도로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박 대통령은 마침 러시아·베트남 순방으로 청와대를 비웠다.

청와대에서는 채 총장의 거취와 관련된 입장을 내놓기가 다소 껄끄러운 분위기가 읽힌다. 사의표명의 직접적인 원인은 혼외아들 의혹에 따른 법무부의 감찰 착수이지만 박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엄존하기 때문이다.

채 총장은 국가정보원 댓글사건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선거법 위반 기소를 하면서 황 장관과 갈등을 빚었다. 이를 계기로 민주당은 국정원 정치개입 논란을 앞세워 여권을 강하게 압박했다.

당시 국정원 여직원 감금 논란과 국정원 전·현직 직원의 매관매직으로 국정원 이슈를 틀려던 새누리당은 공개적으로 채 총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이 채 총장의 사퇴에 대해 "국정원 댓글사건의 주역인 원세훈 김용판 두 피고인에 대해 선거법 위반 기소를 하면서 여권 내부에서 검찰총장 교체론이 솔솔 나온 것에 주목한다"며 여권을 겨냥하고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더욱이 검찰총장 인선 때부터 청와대가 채 총장을 꺼려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당시 검찰총장 후보자로 올랐던 3인 중에 검찰이 밀고 있는 인사와 청와대가 낙점해 둔 인사가 달라 인선이 늦어졌다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돌았다.

청와대가 내색은 하지 않았지만 채 총장을 적잖이 못마땅하게 여기고 있었고 결국 사퇴로 연결됐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법무부가 박 대통령이 해외순방을 마치고 돌아온지 이틀 만에 감찰에 착수한 점도 이같은 분석에 무게를 싣는다. 법무부가 역대 검찰총장 가운데 처음으로 감찰을 결정했는데 청와대에 대한 보고나 대통령 재가 없이 황 장관의 독단적 결정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정설이다.

박 대통령이 휴가복귀 후 단행한 청와대 개편에서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을 지낸 김기춘 비서실장을 임명하고 검찰과의 현안 조율에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았던 곽상도 전 민정수석을 교체한 것도 채 총장에 대한 청와대의 시선을 방증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채동욱 검찰총장 12번째 중도사퇴 '혼외자식 보도 사실무근'이라면서 채동욱 왜 사퇴했을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