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연봉 5500만원 이하도 세금 늘어난다 "정부에 속은 기분"

입력 2013-09-09 21:51 수정 2013-11-23 19: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지난달 세제개편안 수정안을 발표하면서 연소득 5,500만원까지는 세금 부담이 늘지 않는다고 밝혔었죠. 하지만 실제 따져보니 이 연봉 구간에서 세금 부담이 늘어나는 사람들이 적지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연봉 4,300만원을 받는 미혼 직장인 정 모씨. 정부가 수정해 밝힌 세제개편안에 맞춰 연말정산 때 돌려받을 세금을 따져보니 되레 세금이 3만 원 가량 더 느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정 모씨/경기 성남시 정자동 : 정부에 속은 기분도 들고 큰 금액은 아니지만 기분이 나쁜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이렇게 된 근본 이유는 근로소득공제율이 대부분 구간에서 지금보다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김선택/한국납세자연맹 회장 : 가장 큰 부분이 근로소득공제가 전체 근로자들한테 축소됐다는 것이죠.]

이에대해 정부는 연봉이 4,000만~5,000만 원대는 일부 세부담이 늘긴 하지만, 5,500만 원까지 전체 평균으론 세금이 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이는 저소득층에 대한 근로장려금이나 자녀소득공제가 늘어난 데 따른 것입니다.

결국 연봉 4,000만 원대를 받는 미혼인 사람들은 뒤통수를 맞았다는 반응입니다.

[홍기용/인천대 교수 : 중산층 기준을 연소득 3,450만 원에서 5,500만 원으로 올리더라도 필요경비 지출한 사람들은 세부담을 느낄 겁니다.]

전문가들은 특정 소득구간이나 계층의 세금부담 증가에 대해 보다 명확히 설명해 오해를 낳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제개편, 중산층의 불만…무엇이 그들을 분노케 하나 새누리 '증세 수렁' 탈출 시도…"졸속" 고삐 죄는 민주 내 세금 진짜 안 늘까…월급쟁이들 "못 믿겠다" 불신 너도 나도 세금 내려달라…세법개정안 뒷수습도 성급 민주, 세제개편 수정안 혹평…"숫자만 바꾼 빵점 재검토"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