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집트 이슬람주의 대통령 탄생 '눈앞'…후폭풍 예고

입력 2012-06-19 12: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주말 치러진 이집트 대통령 선거에서 이슬람 세력 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반대 주장도 있어 공식 결과가 발표될 때까지 혼란이 불가피합니다.

카이로에서 이상언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이슬람 정치 조직인 무슬림 형제단의 대선 후보 무함마드 무르시가 대선 승리를 선언했습니다.

이집트 언론들도 무르시 후보가 상대 후보인 군 장성 출신의 아흐메드 샤피크를 근소한 차로 물리친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선거 결과는 이틀 뒤에 공식 발표될 예정이지만 이집트인 대부분은 무르시의 당선을 기정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야흐야/카이로 시민 : 이슬람을 수호하는 무르시가 당선돼서 정말 기쁩니다. 무르시는 대통령으로 적합합니다.]

무르시 후보 지지자들은 이 곳 타흐리르 광장으로 몰려나와 승리의 기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군부의 심상치 않은 움직임이 이 나라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이집트 군최고위원회는 임시 헌법을 개정해 새로 의회가 구성될 때까지 입법권과 예산 편성권을 자신들이 갖겠다고 밝혔습니다.

새 대통령에게 정권을 이양한 뒤에도 군부가 막강한 권력을 유지하겠다는 겁니다.

군부의 이같은 조치들은 이집트 안팎에서 거센 비난을 불러일으키며 혼돈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무슬림 형제단은 대규모 시위로 군부의 움직임을 저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무슬림형제단, 이집트 대선 승리 선언…21일 공식 발표 이집트 새 대통령 유력 모르시는 이슬람주의자 이집트 국민, '대선 이후'에 불안감 민주세력 빠지자 냉소·분열 … 이집트 대선 결선투표 현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