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명박 대통령 "'제2의 중동붐' 우리에겐 또다시 기회"

입력 2012-02-20 09:17

제84차 라디오연설.."젊은이들 도전 나서야" 당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제84차 라디오연설.."젊은이들 도전 나서야" 당부


이명박 대통령 "'제2의 중동붐' 우리에겐 또다시 기회"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제2의 중동 붐'이 일면서 우리에게 또다시 기회가 오고 있다"면서 "이제 중동 붐을 타고 우리 젊은이들이 세계로 나갈 좋은 기회를 맞이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KBS1 라디오와 교통방송ㆍ동영상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중계된 `제84차 라디오연설'에서 지난 4일부터 11일까지 터키와 사우디아라비아ㆍ카타르ㆍ아랍에미리트(UAE) 중동 3국 순방성과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세계 경제위기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은 유일한 지역이 바로 중동"이라며 "2000년 이후 유가상승으로 세계의 부(富)가 중동으로 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 국가들의 국부펀드만 해도 1조7천억 달러로 전 세계 3분의 1를 넘고, 중동은 천연자원과 자금력ㆍ개발수요를 모두 갖춘 세계 유일의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동은) 최근 `포스트 오일시대'를 준비하고 국민복지를 높이는데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 있다"면서 "사우디ㆍ카타르ㆍUAE 세 나라가 新국가개발계획에 투입하는 예산만 6천억 달러가 넘어서고 있다"고 중동 진출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중동 국가들도 한국을 최적의 파트너로 생각하고 전방위적 협력을 바라고 있다"면서 "과거 우리 아버지 세대는 단순 근로자로 일했지만, 지금은 70% 이상이 전문 관리ㆍ기술직들로 신규 인력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또 "아프리카가 미래 시장이라면 중동은 오늘 우리가 바로 진출할 수 있는 좋은 시장"이라며 "우리 젊은이들이 중동에서 열리고 있는 이 새로운 기회에 도전해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도 민간기업과 협력해서 국가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가져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면서 "제2의 중동붐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자"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미국의 이란 제재 움직임에 따른 원유수급과 관련, "이번 순방 기간에 사우디와 카타르 UAE 정상들과 `어떤 위기가 와도 우리에게 필요한 원유를 공급하겠다"고 합의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대통령, 22일 기자회견서 야권 집중비판할 것" 촛불·천안함 … 정권 어려울 때 MB 인연 깊은 사람 늘어 MB 인사 12.1% 차지한 고려대, 엘리트 모집단선 7.8% MB 4년 심판 … 총선 타깃 바꾼 민주당 민주 "MB정부 4년은 무능·부패정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