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당 대표 '단식 농성' 돌입…야권은 단독 국감 시작

입력 2016-09-26 20:27 수정 2016-10-05 15: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해임 건의를 둘러싸고 어지러웠던 국회가 이번주에도 소용돌이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험로에 들어섰다는 얘기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 주말 이후 급하게 돌아갔던 상황을 잠깐 좀 일별해보자면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증인으로 채택되자 박근혜 대통령은 그동안 미뤄왔던 이 특별감찰관의 사표를 급작스럽게 수리해 꼼수 논란이 일었습니다. 또 야당이 김재수 장관 해임 건의안 표결을 강행해 통과시켰지만 박 대통령은 해임 건의를 거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농민 백남기 씨는 어제(25일) 316일만에 숨졌고,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단식 농성에 들어갔습니다. 급기야 오늘 국정감사는 여당의 불참으로 사상 첫 야당 단독 국감으로 진행됐습니다. 먼저 국회 상황 전해드립니다.

신혜원 기자와 연결돼 있습니다. 여당이 말 그대로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식이나 1인 시위는 그간 야권에서 주로 써왔던 대여 투쟁 방식인데 여야의 처지가 뒤바뀐 듯한 모습이군요. 이정현 대표가 바로 뒤에 앉아있는 것 같은데 단식에 들어가있는 상황이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제 뒤로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모습이 보이실텐데요. 이곳은 국회의 새누리당 당대표실로 이정현 대표는 오늘 오후부터 단식 농성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앞서 새누리당은 오늘 예정된 국정감사를 모두 보이콧했고요. 당을 '정세균 사퇴 관철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고, 당 대표의 무기한 단식 농성과 릴레이 피켓 시위를 시작했습니다.

반면 야권은 외통위와 농해수위, 환노위 등 야당 소속 의원이 위원장으로 있는 7개 상임위에서 국정감사를 시작했습니다. 말그대로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정현 대표의 단식 농성에 대해 야권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정치권을 완전히 공전시키려 청와대와 교류하는 것이 아니냐"며 "정치를 감정적으로 해선 안된다"고 비판했습니다.

또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구정치 중의 구정치이자 코메디"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앵커]

비대위 체제로 돌아서면서 비대위원장은 조원진 의원이 맡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바로 옆에 앉아 있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최고위원 중 조원진 의원이 비대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앵커]

이런 분위기에서 단식 종료 시점을 정 의장이 사퇴할때까지로 못 박았는데, 한동안 파행이 불가피할 것 같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정현 대표는 단식농성에 들어가기에 앞서, 정세균 의장이 파괴한 의회 민주주의를 회복하기 위해 정세균 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단식농성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정현 대표의 정확한 말은, 정세균 의장이 아니라 의원이라는 표현이었는데, 의장으로서의 지위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이 포함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 정진석 원내대표도 정 의장을 "민주당의 하수인"이라고 표현하면서 정 의장이 제안한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담도 거절했습니다.

또 내일은 국회 윤리위 제소와 형사고발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한다는 입장이고, 전국에 정 의장 사퇴를 촉구하는 현수막을 내걸기로 했습니다.

[앵커]

지금 야당은 농림식품부 장관을 인정하지 않고 있고, 여당은 국회의장을 인정하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 의장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오전까지만 해도 정 의장은 '중재'에 힘을 쏟는 모습이었습니다. 두 야당 원내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국회를 정상화할 책임이 나에게 있다"며, 반쪽 국감보다는 2-3일 연장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중재안을 내놨습니다.

파행이 길어지면 여야 못지 않게 정 의장도 정치적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다만 해임건의안 처리 문제는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또 여권에서 제기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기한 연장과 어버이연합 청문회 개최를 놓고 거래를 하려고 했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앵커]

한 가지만 마지막으로 질문을 하죠. 해임 건의안, 안 받아들이면 그만이다라고 여당에선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받아들이면 그만인데, 왜 그렇다면 단식도 하고 고발하겠다고까지 얘기하는 건지, 어떻게 봐야 합니까?

[기자]

해인 건의안 자체는 법적인 구속력이 없기 때문에 대통령이 이를 거부해도 법적인 문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헌정 사상 장관의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대통령이 이를 거부한 사례는 없었습니다.

때문에 새누리당으로서는 해임건의안 거부의 책임이 대통령에게 쏠리는 것을 막기 위해 국회에서도 필리버스터를 진행하고, 현재에도 단식농성을 이어가면서 야권에 책임을 돌리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네, 신혜원 기자가 새누리당 당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기사

새누리 '보이콧'·정의장 사퇴 압박…국정감사 첫날 파행 새누리 비대위 체제로 전환…비대위원장에 친박 조원진 이정현, 단식 시작…"정의장 물러날 때까지 투쟁" 국정감사 파행 계속…여야 어느 쪽이 득일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