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측 "전술핵 재배치 반대"…제동 걸린 '핵무장론'

입력 2016-09-13 21: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 5차 핵실험 이후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거세게 제기된 전술핵 재배치 주장, 여러분께선 어떻게 받아들이셨습니까. 해당국인 미국 측은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내놨습니다. 핵무장론이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는 회의론이 비등한 가운데 여당 의원 30여 명이 촉구 성명까지 냈지만, 하루 만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김상진 기자입니다.

[기자]

한미 6자회담 수석 대표 회동 이후 기자회견에 나선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미군 전술핵의 한반도 재배치 주장에 선을 그었습니다.

[성 김/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 (한·미) 양국 정상뿐 아니라 양국 군사전문가들이 (미국의) 전술핵 재배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대신 확장 억제, 즉 핵우산 제공 약속을 강조했습니다.

괌 기지에 배치된 미군 전략 폭격기의 한반도 상공 출동도 그 일환이라고 미군 측은 말했습니다.

전술핵 재배치가 가져올 핵무장 도미노를 사전 차단하려는 전략적 포석으로 읽힙니다.

결국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강하게 제기된 핵무장론은 일단 제동이 걸린 셈입니다.

[원유철 의원/새누리당 (핵무장 찬성) : 우리한테는 방어 수단 갖지 말고 계속 우리한테만 그런 것(비핵화)을 요구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입니다.]

그러나 핵무장론에 대해 야권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도 회의적인 시각이 만만치 않습니다.

또 대선을 겨냥한 안보 포퓰리즘이라는 비판도 고개를 들고 있어 명분을 찾기가 더욱 쉽지 않아 보입니다.

관련기사

국방부 "미 폭격기 B-1B 한반도 전개, 북한에 경고메시지" 북한 , "정치군사적도발"… 한미의 5차 핵실험 강력 대응에 민감 미 B-1B 전략폭격기, 오늘 한반도 전개 국방부 "미 B-1B 한반도 전개 연기, 효율적 시점 고려한 것" 미국 전략폭격기, 한반도로 출격…군사적 긴장감 고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