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구글 지도 반출' 결정 연기…복잡한 사정 들여다보니

입력 2016-08-24 21:29 수정 2016-08-24 23: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얼마 전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포켓몬고'. 국내에선 게임이 안 되고, 강원도 속초 등 일부 지역에서만 되는 바람에 더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 이유가 국내 지도 정보의 해외 반출을 정부가 막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온 바 있었습니다. 실제 게임 출시는 지도 정보 반출과 관련이 없다고는 합니다만, 사실 이 문제는 급속히 발전하는 정보기술 흐름을 따를 것이냐, 국가 안보를 우선할 것이냐 하는 논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원래 오늘(24일) 정부가 결론을 내리기로 했는데 결정을 석 달 뒤인 11월 말로 미뤘습니다. 그만큼 논쟁이 뜨겁고, 고려할 사정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제 옆으로 두 개의 사진이 있습니다.

하나는 청와대 사진이 선명하게 드러나 있고, 다른 사진에는 청와대가 녹지로 표시돼 있습니다.

우리 정부가 지도 반출을 승인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 안보 문제 때문입니다.

정밀한 지도 정보가 구글 등이 해외에서 제공하는 위성 이미지와 결합할 경우, 안보를 위협할 수 있다는 겁니다.

반면 구글은 국내 보안 시설을 포함한 위성 지도는 이미 전 세계에서 상업적인 서비스가 되고 있어, 규제의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정부의 지도 반출 금지가 정보기술 발전에 역행한다는 논리도 나옵니다.

구글 지도를 기반으로 한 길 찾기 서비스나, 자율 주행 자동차 등 미래 기술을 국내에서만 이용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구글은 2007년부터 국토지리정보원에 지도데이터 반출을 요청해 왔고, 올해 6월에 공식 신청서를 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해결 방법이 없었던 것도 아닙니다.

정부는 국내 지도 정보를 이용하려면, 외국에서 서비스하는 위성 사진에 우리나라의 중요시설에 대해 보안 처리를 해줄 것을 조건으로 내걸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측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무산됐습니다.

여기에 구글의 서버 설치 문제와 국내 기업과의 형평성 논란도 남아 있습니다.

구글이 한국에 서버를 설치해 관리하면 모든 문제가 끝납니다.

하지만 구글은 데이터센터의 물리적인 위치는 무의미하다며 한국에 서버 설치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현재 세계 각지의 지도 정보를 미국·칠레·대만·싱가포르 등 8개국에 흩어져 있는 서버에서 관리 중입니다.

일각에서는 한국에 서버를 설치하게 되면 법인세를 내야 하기 때문에, 구글이 서버 설치를 꺼리는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정부가 최종 결정을 미룬 건 이런 복잡한 사정을 감안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정부가 안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면서도,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도 유지하고 관련 기술의 국내 개발도 뒷받침할 수 있는 묘안을 찾아낼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유한회사로 감사 눈길 피해…외국 기업들 '배짱 영업' [탐사플러스] 한국 소비자 '글로벌 호갱'?…"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시급" 조혜연 9단 vs 인공지능 젠…이번엔 한·일 바둑 대결 안보 우려 때문에 지도 반출 거부?…위성 사진엔 '쫙' "지도 문제는 무역장벽" 압박 수위 높이는 미국 정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