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백지화 표현 말라"…공약 파기 비판론 의식?

입력 2016-06-22 08: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전해드린대로 이 영남권 신공항 사업은 이명박 정부시절 한번 백지화가 됐었고,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인 2012년 다시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이번에 추진됐다가 또다시 똑같은 결론이 나왔는데요. 그동안 청와대는 이 문제에 대해 침묵을 유지해왔습니다. 어제(21일) 발표를 앞둔 시간, 국무회의에서도 대통령은 이와 관련한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영남권 신공항 관련 발표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발표 한 시간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했지만, 관련 언급은 없었습니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영남권 신공항 대신 김해공항 확장으로 정한 것"이라며 "백지화라고는 표현하지 말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청와대 안에서는 발표 전까지 "탈락 지역에 대한 반대 급부는 없다"는 말이 나오기도 해 가덕도나 밀양 두 곳 중 한 곳으로 결정이 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가 대선 공약 파기라는 비판 여론을 의식해 최대한 침묵을 지키며 거리를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실제 박 대통령은 2012년 대선운동 막바지이던 11월 30일 부산을 찾아 신공항 건설을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들은 당시 "객관적 평가"라는 전제조건을 달았기 때문에 김해 공항 확장이라는 이번 결론은 공약 무산으로 볼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 신공항 후보지 밀양·가덕도, 왜 '부적합 판정' 받았나? 밀양 유리? 가짜 채점표까지…예상 밖 결과에 '뒤숭숭' "최악의 시나리오" 실망…차분했던 TK '부글부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