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류길재 "장성택 실각 가능성 농후…추가 숙청 진행 중

입력 2013-12-04 16:08 수정 2013-12-04 17:06

"신변에는 이상 없어…측근 처형 확실, 김경희는 정상적"

"권력투쟁 관계없어…남북관계 부정적 영향볼 근거없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신변에는 이상 없어…측근 처형 확실, 김경희는 정상적"

"권력투쟁 관계없어…남북관계 부정적 영향볼 근거없어"

류길재 "장성택 실각 가능성 농후…추가 숙청 진행 중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4일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실각설과 관련해 "실각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추가 숙청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류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긴급간담회에 참석해 "실각이 확실하다고 말한 적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류 장관은 또 장성택의 생존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신변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 이상 상세하게는 말씀드리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류 장관은 장성택의 아내이자 김정은 노동당 제 1비서의 고모인 김경희 노동당 비서 신변과 관련해서도 "특별한 이상이 있다고 알고 있지 않다. 정상적으로 있다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장성택의 핵심 측근 두명이 공개처형된 것은 확실하냐"는 질문에는 "그렇다"고 말했다. 공개처형 방식을 묻는 질문에는 "말씀드리기가 곤란하다"고 말을 아꼈다.

류 장관은 장성택 실각설의 배경이 김정은의 숙청에 의한 것인지, 권력 투쟁에 의한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김정은의 숙청과 권력투쟁 두가지 성격이 겹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성택 실각이 김정은 체제의 기반 공고화로 볼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이를 숙청으로 볼 수 있다면 그런 해석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답했다.

류 장관은 하지만 "장성택 실각의 원인으로 최룡해와의 권력투쟁이 지목되고 있는 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의 질문에는 "(권력투쟁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추가 숙청작업이 이뤄지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장성택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 대한 숙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류 장관은 '장성택 실각설'이 한반도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장성택의 신변 이상이 남북관계에 어떻게 작용할 지는 사실 예단하기 어렵다"면서도 "남북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고 볼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장성택 실각 가능성과 이산가족 상봉 연기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어떤 관련성이 있다라고 하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가 없다"고 말했다.

류 장관은 또 최근 북한 권력구도의 변화와 관련해 "금년 들어 장성택의 공개 활동 횟수가 전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고 11월 초 이후 공개활동이 포착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장성택은 2010~2012년 3년 연속 김정은 공개활동 수행 순위 1위였으나 올해 처음 3위로 하락하고 하반기에만 5위"라며 "장성택의 공개활동 횟수는 2012년 106회에서 2013년 12월 현재 52회로 전년 대비 절반"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