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국민 분열 행동 묵과하지 않을것" 강경 발언

입력 2013-11-25 15: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대통령도 천주교 정의구현 사제단을 염두해 둔 듯 강경한 발언을 내놨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소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 내용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25일) 오전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 3주년과 관련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장병들의 희생을 헛되게 하는 일이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지난 주말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의 박창신 신부가 북한이 연평도 도발이 불가피한 일이었다는 식의 두둔하는 발언을 한 것을 비난한 겁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앞으로는 "국민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분열을 야기하는 행동은 용납하거나 묵과하지 않겠다" 이렇게 강도 높은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정치권에 대한 언급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정치권에서부터 법질서를 지키고, 타협하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지난 18일 박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이후에도 민주당이 특검을 요구하고, 여야 경색국면이 계속되는데 대해 불쾌감을 드러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정홍원 국무총리도 박창신 신부의 발언에 대해서 "적에 동조하는 행위다"라고 강한 발언을 내놨죠?


[기자]

예, 정홍원 총리는 오늘 오전 긴급 간부회의를 열었는데, 이 자리에서 박창신 신부의 발언과 관련해서 사제이기 이전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도리를 망각했고 또 북한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결코 좌시할 수 없고 박 신부가 발언에 책임도 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정 총리는 이 과정에서 "대한민국을 파괴하고 적에 동조하는 행위"라는 표현까지 써가면서 박 신부의 발언을 규탄했는데요.

국군통수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회의를 통해 박 신부 발언을 우회적으로 언급하면서 용납해선 안 된다는 기조를 밝히고, 이에 따라 행정부를 책임지는 국무총리가 직격 비판에 나서면서 정부가 박 신부와 정의구현사제단의 움직임에 제동을 걸기 위해 구체적인 조치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한길 "여야 대표 및 원내대표 4인 협의체 제안" 박 대통령 "국민 분열 야기하는 일, 용납하지 않을 것" 여야, 안철수 신당 가시화 촉각·긴장…비판·견제 본격화 전병헌 "예산·입법투쟁 총력…민주 대 독재 한판승부" 김한길 "황우여 만나 정국정상화 방안 공식 제안할 것" 천주교 사제단 시국미사 후폭풍…연말 정치권 '요동' 여야 충돌에 폭발물 소동까지…사제단 미사 논란 확산 감사원장 동의-법무장관 해임 놓고 여야 재격돌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