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위직 출신지 보니…4대 기관장 중 호남인사 1명도 없어

입력 2013-10-28 22: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어서 정치부 이성대 기자와 좀 더 얘기나눠보겠습니다.

이성대 기자, 물론 정권 초기이긴 하지만, 현정부의 인사가 얼마나 지역 편중인가요.

[기자]

대표적으로 국가 의전서열 1위 대통령부터 5위 국무총리까지 고위직 출신 지역을 살펴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면, 현정부에서 대통령은 경북, 3위인 양승태 대법관은 부산, 5위 정홍원 총리는 역시 경남, 4위 박한철 헌재소장도 부산입니다.

국회의원들이 국회에서 자체적으로 뽑는 서열 2위의 강창의 국회의장을 제외하면 모두 경남북에 몰려있습니다.

반면 이명박 정부의 경우 집권 1년차엔 영호남과 강원, 노무현 정부에서도 영호남과 강원이 고루 분포돼 고루 분포가 됐습니다.

[앵커]

4대 권력기관장의 출신지역도 탕평 인사의 중요한 척도인데, 어떻습니까?

[기자]

노무현정부 집권 1년차를 보면 영호남이 각각 2명씩이고, 이명박 정부는 영남 2명, 호남과 충청이 각각 한 명씩 있었습니다.

현 정부에선 감사원장, 검찰총장 2명이 영남출신, 서울과 충청이 한 명씩인데 호남이 없습니다.

호남권으로 분류됐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사퇴하고 경남 출신 김진태 후보자가 나오면서 비율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결국 야당이 문제삼는 건 현정부 4대 권력기관장에 호남 출신이 하나도 없다는 점입니다.

영남이 인구 수가 많기 때문에 인구대비 비율이 많을 수있다는 건 이해하지만, 권력기관장 인사는 지역 안배가 중요 기준이었는데 이번 정부는 이 부분을 간과하는 게 야당의 지적입니다.

특히 박 대통령이 대선 기간에 국민 대통합을 강조하고선 안지키는 게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앵커]

4대권력기관 고위직 분포는 어떤 상황입니까?

[기자]

민병두 의원이 안전행정부에서 받은 자료인데요, 4대 권력기관 고위직 152명의 출신지를 보면 10명 중 4명이 영남 출신입니다.

서울경기인천 수도권이 32명, 광주전남북 호남은 27명으로 전체 17.8%. 대전충남북은 21명으로 뒤를 있습니다.

특히 국세청의 경우 국장급 고위직 36명중 대구경북 14, 부산경남 4명으로 18명, 전체 과반을 차지합니다.

이처럼 4대 권력기관 고위직이 특정지역 편중이되면 청와대나 정부여당을 상대로 독립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에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관련기사

현 정부 사정라인 'PK 포진'…야권 "편중 인사" 비난 [집중 인터뷰] "김진태, 가장 센 군기반장 왔다…검찰 내 평가" 김홍신 "朴, '능력 없어 휘둘린다' 오해 받을 수도" 김홍신 "박 대통령, 호남권에 피해의식 느낀다면 '소인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