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참여정부때에도…" 불법사찰 논란 '일파만파'

입력 2012-04-02 07:22 수정 2012-04-02 11:21

민주, "법무장관, 수사라인 교체해야"

새누리, "검찰 신뢰 잃어…특검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 "법무장관, 수사라인 교체해야"

새누리, "검찰 신뢰 잃어…특검해야"

[앵커]

4.11 총선을 불과 열흘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를 놓고 격돌했습니다. 특히 청와대와 박근혜 위원장까지 나서서, 노무현 정부 시절에도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사찰이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선거는 난타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검찰 역시, 이례적으로 철저한 수사 의지를 밝혔습니다.

구동회 기자와 오대영 기자가 잇따라 보도합니다.


[기자]

민간인 불법 사찰 문건의 80% 이상이 노무현 정부에서 만들어졌다는 청와대 주장에 민주통합당이 격렬히 반발했습니다.

[박영선/MB-새누리심판국민위원장 : 노무현 정부시절에 했다고 청와대가 지목한 문건은 당시 경찰청 감사관실이나 다른 곳에서 실시한 공직기강을 잡기위한 공식적인 보고 자료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시절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도 "참여정부에선 공무원을 불법 사찰한 적도,민간인을 사찰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민주당은 "사건의 본질은 민간인 불법사찰"에 있다며 권재진 법무장관의 사퇴와 수사라인 교체를 요구했습니다.

새누리당은 민간인 사찰 논란 확산에 당혹스러워하면서도 정면승부 전략을 다듬고 있습니다.

우선 박근혜 선거대책위원장이 선봉에 나섰습니다.

[박근혜/새누리당 선거대책위원장 : 저에 관해서도 지난 정권, 이번 정권이 저를 사찰했다고 언론에서 여러번 보도가 나왔습니다. 어느 정권 할 것 없이 불법사찰을 했다는 것을 이번에 밝힌 셈입니다.]

민간인 사찰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정두언 의원도 트위터를 통해 "정권 창출에 참여한 제가 불법사찰같은 시대착오적인 일을 막지못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밝혔고, 남경필 의원 등 다른 쇄신파 의원들도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뿐 아니라 전 정권 실세 총리였던 이해찬 한명숙 총리까지 민간인 불법 사찰 문제에 대해 양심선언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민간인 불법 사찰 논란을 어떤방식으로 수사해야 하는지를 놓고도 격돌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은 특별검사제 도입을 주장한반면, 민주당은 현재의 검찰 수사라인이 신뢰를 잃은만큼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임종룡 총리실장 문답…"문건, 대외비 아니다" 검찰 "사즉생 각오로 수사"…총리실 "정치적 이용말라" 여야, '민간인 불법사찰' 공방 격화…총선 대혼전 양상 청와대 "참여정부 시절 민간인·정치인 사찰 있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