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쏙쏙경제] '㎡당 6천500만원'…전국서 가장 비싼 땅은

입력 2012-02-28 17:06 수정 2012-02-28 17: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올해 전국의 표준지 공시지가가 발표됐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비싼 땅은 어디일까요? 쏙쏙경제 김경미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가장 비싼 땅 어딥니까?



[기자]

전국에서 가장 비싼 땅은 바로 서울 명동역 근처 네이처 리퍼블릭 화장품 매장이 있는 곳입니다.

2005년부터 8년째 1위를 지키고 있는데요.

행정주소상으로는 서울 중구 충무로1가 24-2번지로 돼있고요.

1년새 이 곳 땅값이 또 올라서 지난해보다 4.3% 상승한 ㎡당 6천500만원을 기록했습니다.

표준지는 인근지역 땅값의 기준이 되도록 표본으로 정해놓은 땅이고요.

전국에 50만개 표준지가 지정돼 있습니다.

정부가 표준지 땅값이 ㎡당 얼마인지를 조사해서 발표한 것이 바로 공시지가인데요

이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각종 토지관련 세금을 매기게 됩니다.

전국의 올해 표준지 공시지가는 평균 3% 넘게 올랐는데요.

지난해 전국 땅값 상승률이 1%대였는데 훨씬 많이 오른 셈이죠.

[앵커]

땅값 가장 비싼 곳 얘기를 들어봤는데 이번엔 가장 비싼 단독주택 얘기를 해볼까요?

역대 최고가 단독주택이 경매로 나왔다고요?

[기자]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2층집이 법원 경매로 나왔는데요.

감정가가 무려 228억으로 경매에 나온 단독주택 중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서울 성북구 옥수동에 있는 단독주택이 감정가 70억원으로 가장 비싼 경매가를 기록했는데요.

이번엔 3배 높은 가격에 주택이 경매에 나오게 됐습니다.

[앵커]

경상수지가 2년만에 적자로 돌아섰다고요?

[기자]

한국은행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우리나라의 경상수지가 7억 7천만 달러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경상수지가 적자를 기록한 것은 23개월만입니다.

경상수지 적자는 1월 무역수지가 적자를 기록했을 때 이미 예고된 것인데요.

조금 어렵지만 무역수지와 경상수지, 정확한 뜻을 알아보죠.

나라와 나라간에 일반적인 상거래, 즉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고 팔고 난 뒤 얼마나 남겼는지 혹은 밑졌는지를 따져본 게 경상수지입니다.

경상수지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휴대전화나 반도체 같은 상품을 수출하고 수입한 결과, 즉 무역수지 혹은 상품수지입니다.

무역외수지는 해외여행이나 보험료, 로열티, 해외 근로소득 같은데서 얼마나 남겼지는지를 따지는 겁니다.

[앵커]

이번에 경상수지는 왜 적자로 돌아선겁니다.

[기자]

유럽 재정위기로 수출이 줄어들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자동차와 석유제품 수출 증가세가 둔화됐고 선박이나 휴대전화 등의 수출도 크게 줄어들었는데요.

유럽연합 수출 규모가 특히 37% 넘게 급감했습니다.

반면 수입은 433억 8천만 달러로 3.3% 증가했는데요.

이러다보니 상품 수출입, 즉 무역수지가 안좋다보니 경상수지마저 적자를 기록한겁니다.

하지만 한국은행은 신흥국 위주로 자동차와 철강 수출실적이 개선됐기 때문에 이번달에는 경상수지가 다시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앵커]

카드 수수료율을 정부가 정하도록 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신용카드업계가 반발하고 있다고요?

[기자]

어제 국회를 통과한 여신전문금융법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 간 신용카드 수수료에 차등을 두는 것을 막고 영세가맹점에는 금융위원회가 정한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기로 했는데요.

현재 연매출 2억 원 이상 영세가맹점에 대한 수수료율은 1.6~1.8% 거든요.

가맹점간에 같은 수수료율을 적용하게 되면 평균 2%대인 수수료율이 1%대로 낮아질 전망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사들은 자율에 맡겨야할 부분까지 정부가 나서고 있다며 법안 재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카드 수수료율을 차별하지 말라는 정부의 취지는 알겠지만 금융당국이 수수료율을 정해놓고 업계에 강제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시장경제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 신용카드사들의 주장입니다.

신용카드사들을 대표하는 여신금융협회도 법안 개정 움직임에 나서고 있는데요.

법무법인에 법률 검토를 의뢰한 결과 수수료율에 대한 자율적인 결정을 금지하는 것이 재산권과 직업의 자유 등 기본권을 침해한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영세 가맹점을 보호하기 위한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하. 정부와 업계의 충돌로 당분간 난항을 겪을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쏙쏙경제] 연말정산 환급액 크게 줄어…직장인 울상 [쏙쏙경제] "56~60세 마트직원 뽑아요" 고학력자 몰려 [쏙쏙경제] 10kg에 '5만 원'…귤값 1년만에 2배로 [쏙쏙경제] 취업의욕 상실? '그냥 쉬는' 사람 201만명 [쏙쏙경제] 자동차보험 손해율 급감…보험료 내리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