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최순실·대통령 측, 또 '태블릿 PC'에 딴지…"감정 요구"

입력 2017-01-06 09: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 대리인 측과 최순실씨의 태블릿 PC에 대한 공세. 어제(5일) 헌재 탄핵 심리와 또 재판에서 짜맞춘 것처럼 동시에 이어졌습니다. 태블릿 PC에 대한 감정이 필요하다는 건데요.

박진규 기자입니다.

[기자]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에서 대통령 측 법률대리인 이중환 변호사는 태블릿 PC를 재판정에 제출해 감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태블릿 PC가 등장한 경위에 깊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면서 최순실씨가 사용한 것인지, 제 3자가 한꺼번에 정보를 입력했는지, 오염된 증거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는 겁니다.

최씨와 안종범 전 수석, 정호성 전 비서관 형사 재판에서도 똑같은 주장이 이어졌습니다.

정씨 측 차기환 변호사는 태블릿 PC 운영체제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반드시 검증이 필요하다고 했고 JTBC 기자 2명을 증인으로 신청했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태블릿 PC에 대한 조작이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건 금도를 넘은 변론"이라고 반발했습니다.

본격적인 법리 다툼 시작됨과 동시에 박 대통령과 최씨 측이 태블릿 PC의 증거 능력을 문제 삼고 나섰는데, 탄핵 심리와 재판을 지연시키고 검찰 수사 결과에 흠집을 내려는 의도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단독] 최순실 말대로 움직인 대통령…녹취파일 분석 [단독] "내가 이야기했잖아"…대통령 침묵 깬 최순실 '천만 촛불' 새해에도 계속…'국민 대토론의 달' 시작 문화계 이어 체육계까지…블랙리스트 논란 일파만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