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인터뷰] "만 5세 입학, 슬픈 이야기…캠프 때 논의 없었다"

입력 2022-08-02 20:18 수정 2022-08-02 21:35

신의진 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신의진 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 인용보도 시 프로그램명 'JTBC 뉴스룸'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JTBC에 있습니다.
■ 방송 : JTBC 뉴스룸 / 진행 : 오대영


[앵커]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전문가 중에는 대선 때 윤석열 캠프에 참여했던 인사도 있습니다. 만 5세 입학은 슬픈 이야기다, 아이들 현실을 모르는 한가한 소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 신의진 연세대 교수를 잠깐 연결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랜만입니다.

[신의진/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 네, 안녕하세요.]

[앵커]

대선 때 아동·청소년 정책 자문을 맡으셨잖아요. 공약 만들 때는 이런 논의가 전혀 없었습니까?

[신의진/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 저는 들어본 바가 없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런 정책을 만약에 그때 논의를 했다면 당연히 반대를 하셨겠죠?

[신의진/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 반대 이전에 그것을 하기 위해서 좀 더 세부 사항을 알아봐야 된다 그런 얘기를 아마 먼저 했었을 겁니다. 이번 일처럼 갑작스럽게 준비 없이 바로 이야기하는 것은 참 놀랄 일이라고 저는 봅니다.]

[앵커]

만 5세 입학에 가장 큰 문제가 뭘까요? 교육부는 조기입학의 근거로 과거에 비해서 아이들의 성장 그리고 발달 속도가 빠르다고 주장을 하거든요?

[신의진/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 저는 바로 그런 부분이 참으로 우려가 되는 건데요. 아이들이 신체적으로는 건강이 많이 향상됐을지 모르지만 실제로 마음 건강, 즉 초등학교 들어가서 학습을 할 수 있는 상태인 공감 능력, 자기조절 능력, 사회성,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이런 정신적 건강도에 대한 부분은 오히려 과거보다 저는 더 후퇴를 했으면 했지 결코 나아지지 않았다고 생각을 하는데 어떤 근거로 아이들의 마음까지도 성장을 해서 학교를 보내서 공부를 시키면 되겠다라고 생각하는 건지에 대해서 저는 전문적인 근거를 내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런 전문적인 근거가 있을까요?

[신의진/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 그게 이제 평소에 그런 근거를 마련하도록까지 했어야 되는 건데 그런 근거조차 없는 상황이거든요. 아이들에게 인성 검사라든가 그런 것을 한 결과 자체가 없습니다. 그게 없는 상황에서 아이들이 과거에 비해서 훨씬 더 많이 빨리 성장했으니 학교를 좀 빨리 가면 좋겠다라고 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정확하지 않은 이야기죠.]

[앵커]

그렇다면 우리 아이가 학교에 갈 준비가 된 상탠지 아닌지 체크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이 있을까요? 방금 말씀하신 그런 부분입니까?

[신의진/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 네, 바로 이제 많은 선진국에서 'School Readiness Test' 이런 것들이 있는데 '학교 갈 준비도 검사' 이런 것들이 있어요. 그 항목에 보통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자기조절 능력입니다. 두 번째가 타인의 입장을 공감하고 사회성과 도덕성이 잘 얼만큼 발달돼있느냐가 두 번째이고요. 세 번째가 이제 학습과 관련된 기본적인 습관이나 능력이 있는가 이런 식의 어떤 그 검사 내용이 있는데요.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학습 능력은 아주 작은 부분이고 더 중요한 부분은 인성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2일) 인터뷰는 간단하게 끝낼 텐데요. 정부가 이제 공론화를 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목소리는 좀 많이 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신의진/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 : 네.]

[앵커]

신의진 연세대 소아정신과 교수였습니다.

관련기사

'만 5세 입학' 역풍 불자…나흘 만에 '아님 말고식' 결론 조희연 "윤석열 정부 교육 너무 쉽게 생각...경솔함에 할말 잃어" 대통령실 "윤 대통령, '취학연령 하향 공론화' 교육부에 지시"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