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정인 교수 "장성택, 다시 재기할 가능성 거의 없어"

입력 2013-12-09 19: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정인 연세대 교수님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Q. 북한 장성택 실각 공식 인정, 의미는
- 일종의 선정, 선동 수단인 것으로 본다. 태양을 하나밖에 없다는 메시지를 주려는 것으로 본다.

Q. 장성택, 김정은에게 실질적 위협이었나
- 장성택을 따르는 추종 세력이 많고, 당과 군 지방까지도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봤을때 보이게 보이지 않게 자신의 종파적 세력을 규합한다는 것을 보여줬을 수 있고, 군부에서는 좋지 않게 보았을 수 있다. 김정은도 군부 의견에 따랐을 수 있다. 장성택을 파렴치한으로 몬 것으로 볼때 다시 재기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

Q. 김정은 '홀로서기' 내부반발 가능성은
- 북한에는 지도자 한 사람 뿐이었다. 김정은은 모습만 내비치고 실질적으로는 장성택이 한다고 했지만 사실은 김정은 혼자 모든 걸 지배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김정은 일인 지배체제에는 이상이 없을 것으로 본다. 고모부도 이런식으로 처벌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으로 본다.

Q. 향후 남북관계와 대응책은
장성택 이후 북한의 대남 , 대미, 대중 정책이 초미의 관심사이지만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본다. 새 인물이 오는가를 봐야 하고, 장성택이 바뀐다고 해서 대남 정책이 크게 변화온다고 얘기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다만 운영하는 사람이 바뀌느냐 아니냐를 두고봐야 할 것이다. 장성택 실각 이후에도 아무런 흔들림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본다.

Q. 북한의 무력도발 가능성 없나
- 만약 한다면 자신들이 정해놓은 스케줄에 따라서 핵실험을 할 수 있지만 장성택 때문에 핵실험을 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

Q. 김정은의 리더십 어떻게 평가하나
- 놀라울 정도로 잔인하다. 권력에 대한 집작이 대단하다. 김정은이 대단한 권력 장악욕이 있다고 관찰하게 된다. 김경희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는 않을 것이다.

Q. 향후 남북관계와 대응책은
- 중요한 것은 향후 국면전환이 어떻게 될 것이고 그와 관련된 북한의 인간정보 확보가 중요하다고 본다. 국정원이 제도적 이익 때문에 터뜨렸을 수도 있다.

+++

Q. 국정원-통일부-국방부 엇박자 발표, 문제는
- 국정원은 대통령을 위한 조직이다. 대통령을 보좌한다고 되어있고, 정보를 수집해서 배포해서 대통령이 한다고 되어있다. 그런데 국정원이 안을 내놓으니 청와대는 빠지고 모양을 그리 좋은 것 같지 않다.

Q. 정세균 의원 발언, 어떻게 보나
- 정서적으로는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정세균 의원도 신중할 필요는 있다. 개혁의 대상은 제도이지 특정 인물이 아니다. 국정원장은 자주 안 나오는 것이 좋은 것 같다.

Q. 참여정부 당시 국정원 개혁 미진했던 점 있나
- 통합형, 분산형이 있는데 한국은 통합되어 있다. 세계의 추세는 분산형에서 통합형으로 가고 있다. 그래서 그것이 일반적 견해인데, 지금있는 상황에서 국내파트를 뺀다고 하더라도 전반적인 구도가 맞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현행을 유지하되 국정원을 힘 없는 기구로 가는 것이었다. 그래서 없앤 것이 독대였다. 그리고 보고 양식도 대북해외정보는 사무국을 통해서 하게 했다. 또한 국정원장 측근을 임명하지 않았다. 국정원의 힘은 빼면서 정보기능은 제대로 작동했다.

Q.국정원 개혁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은
- 국정원법 3조에 따르면 국정원의 임무는 대외정보와 국내 보안이다. 국내 보안에는 대공수사, 대정부 전복, 대테러·국제조직 범죄 등이 들어가 있다. 법에 들어가지 않은 게 개혁판단기능이다. 지부를 두고 정치,경제, 사회 등 전 분야에 국정원 요원을 파견하고 동원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소위 말해 IO라고 하는 정보기능을 말한다. 한 편의 순기능은 국정 전반에 대해 모니터링하면서 도와주는 기능도 있지만, 다른 한 편에서는 그 기능이 국정원의 정치개입의 발판이 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번 국정원 개혁에서도 외사방첩을 하는데 야당이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공수사도 그 기능을 반대하지는 않을 것이다. 국정원이 가지고 있는 법에 명시되지 않은 임무에 대해 논쟁이 많을 것으로 본다.

Q. 국정원 올바른 개혁 방안은
- 대통령이 전문가를 원장 시키고 권력의 힘을 빼게 되면, 전문적 보고를 하게되면 자연히 해결될 문제이다.

관련기사

김정은 체제 2년…권력공고화·친정체제 구축 총력 자유북한방송 "장성택, 이미 지난 5일 처형됐다" 북한, '장성택 실각' 공식화…체포돼 끌려가는 사진 공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