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선거&검찰] '불법사찰' 최대 변수…여야, 악재 잇따라

입력 2012-04-11 19:41 수정 2012-04-11 19: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총선을 앞두고 각 당에는 검찰발 악재들이 잇따라 불거졌습니다. 현재 북한은 미사일을 쏘아 올리겠다고 발표하면서 선거에 영향을 끼치려고 하고 있는데요,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건 날씨와 SNS도 마찬가지입니다. 화면으로 함께 보시죠.

[기자]

2010년, 총리실 직원 7명이 기소되면서 끝나는 줄 알았던 민간인 사찰 사건.

총리실 주무관이었던 장진수 씨의 폭로로 다시 불붙은 이 사건은 이번 총선 최대 변수 가운데 하나로 떠올랐습니다.

야당은 이명박 정권의 조직적 사찰이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청와대는 참여정부 때 사찰이 더 많았다고 반박하면서 전·현정부의 대결 양상으로 번졌습니다.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결국 검찰은 특별수사팀을 꾸려 재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채동욱/대검찰청 차장 검사 : 사즉생의 각오로 성역 없는 수사를 진행하여….]

현정부 인사들이 검찰에 불려나와 조사받고, 윗선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선거를 목전에 둔 여당에게 치명타가 됐습니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선대위원장의 측근이 공천 헌금을 받았다는 검찰 수사 결과도 정국을 술렁이게 했습니다.

측근 심 모 씨가 5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뒤에도 한 위원장이 직접 연루되지 않았냐는 의혹 제기는 이어졌습니다.

총선 후보로 공천까지 받았던 이화영 전 의원은 저축은행 측에서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공천이 취소됐습니다.

임종석 전 사무총장 역시 검찰의 저축은행 수사와 관련된 재판이 진행중이라는 이유로 스스로 공천장을 내놓아야 했습니다.

선거를 앞둔 시점의 검찰 수사는 의도와 배경에 관계없이 선거에 큰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1997년 대선을 앞두고 DJ 비자금 의혹이 터졌지만 김태정 당시 검찰총장은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수사를 대선 뒤로 미뤘습니다.

이후 대선에서 김대중 후보가 대통령이 됐습니다.

2002년 대선 때에는 이회창 후보의 아들 병역비리가 불거졌고, 검찰이 석달 가량 수사를 끌면서 표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김대업 씨의 주장이 허위라는 검찰 수사 결과가 나왔지만, 이미 이 후보의 '대쪽' 이미지에 큰 상처를 남긴 뒤 였습니다.

이 밖에도 1988년 5공비리 수사 이후 노태우 정권이 총선에서 패했고, 2002년 지방선거 때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 홍걸 씨가 구속된 뒤 민주당이 참패했습니다.

관련기사

[선거&여성] "화합정치 기대"…여인들의 맞대결도 관심 [선거&SNS] 실시간 소통…SNS 정치참여 영향력 발휘? [선거&날씨] 오전까지 비…"투표율 영향 미칠까" 후보 촉각 [선거&특권] '금배지' 위력 어마어마…특혜만 '200가지' [선거&북풍] 북한 '로켓발사' 카드…강풍이냐 미풍이냐 [선거&말] 지하철 1호선 땅 밑으로? '묻지마 공약' 넘쳐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