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셜라이브] 가짜뉴스, CNN까지?

입력 2017-02-08 1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요즘 가짜뉴스는 지라시와 같은 근거 없는 비방글을 실제 온라인 기사처럼 포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존재하지도 않는 해외 인사들을 등장시켜 가짜 인터뷰 기사를 만들기도 합니다. CNN 등 외신 뉴스에 교묘하게 왜곡시킨 자막을 붙이는 방식까지 등장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가짜 뉴스들은 클릭 한 번으로 순식간에 수만명에게 확산됩니다. 갈수록 내용은 교묘해지고, 그 파급력은 커지고 있는 겁니다. 최근에는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확산된 게 아니라, 아예 신문과 유인물 형식으로도 전국 곳곳에 배포됐습니다. 그리고 이 가짜 뉴스들은 주말 친박 단체 중심의 탄핵 반대 집회에서 고스란히 소재로 활용됐습니다.

소셜라이브 25회 주제는 '가짜뉴스'입니다. 탐사플러스팀의 이한길, 윤샘이나 기자와 기동팀 신진 기자가 호스트로 나섰습니다. SNS의 등장으로 나타난 가짜뉴스의 역사부터 누가 만드는지 취재한 내용을 한걸음 더 들어가 알려드립니다.

[소셜라이브] JTBC소셜라이브는 매주 월·목 뉴스룸이 끝나고, 9시25분 페이스북으로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뉴스룸'입니다. 손석희·안나경 앵커와 기자들의 생생하고 핫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JTBC사회부 소셜 스토리 페이스북(바로가기☞ www.facebook.com/JTBCstandbyyou)과 유튜브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