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00만명 다닥다닥…2주 전 '지구촌 축제'도 위험했다

입력 2022-10-30 18: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참사가 일어나기 2주 전에도 이태원에선 '지구촌 축제'라는 큰 행사가 열렸습니다. 서울시와 용산구가 후원한 행사였는데, 100만 명 넘는 사람들이 행사장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사고를 대비하는 조치는 없었습니다. 현장을 지휘해야 할 오세훈 서울시장은 사고 신고가 접수된 지 18시간이 넘어서야 귀국했습니다.

이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골목 한 켠에서 사람들이 쉴새없이 나옵니다.

다닥다닥 붙은 채 서 있어 한 발 한 발 내딛기도 쉽지 않을 정도입니다.

지난 15일 이태원에서 열린 '지구촌 축제' 모습입니다.

코로나19로 2년여 만에 열린 행사에 100만 명이 이곳을 찾았습니다.

이 행사는 서울시와 용산구가 후원했습니다.

당시 적극적으로 홍보해 사람들을 끌어모았습니다.

하지만,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은 없었습니다.

이번 참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서울시는 대비책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확인 중"이라는 대답만 되풀이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 : 일단은 그거는 나중에 저희들 입장을 밝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용산구도 대책이 없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지난 27일 긴급대책회의를 열었지만 방역과 소독 등 시설물 안전 점검에만 집중했고, 대규모 인파에 대한 대비는 없었습니다.
[서울 용산구 관계자 : 못 모이게 하는 게 맞는데 그게 저희가 그렇게는 못하고. 물론 예측은 됐죠.]

이런 가운데, 해외 출장을 떠났던 오세훈 시장은 오늘 오후에야 귀국했습니다.

이태원에서 압사 사고 신고가 접수된지 18시간이 넘게 지나섭니다.

[오세훈/서울시장 : 사망하신 분들 위로도 드리고 또 장례 절차에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오 시장은 귀국 직후 사고 현장부터 찾았지만, 현장 지휘가 필요했던 가장 급박한 순간은 모두 지나간 뒤였습니다.

관련기사

"처음 맞는 핼러윈이라 용돈 줘서 보냈는데…" 참담한 가족들 당시 목격자 "사람들 대부분 다리 깔려 꺼내지 못 해" 윤 대통령 "사고 수습 일단락될 때까지 국가애도 기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