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국, 한국 무차별 도감청"…반기문 총장도 감시 정황

입력 2013-11-05 2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의 도감청에 한국이 대상이 됐을 것이라는 건 별로 의문의 여지가 없어보였습니다. 그런데 미국이 우리나라에 아예 정보 수집 기지를 두고 무차별 도감청을 실시한 걸로 보인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상복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 정보기관인 국가안보국이 2007년 1월 작성한 기밀 문서. 노무현 정부 말기와
이명박 정부 초기에 걸친 1년여 동안 우리나라를 핵심 감시 지역으로 분류한 걸로 명시돼 있습니다.

당시 한미 간엔 북핵 6자 회담과 전시작전권 등 민감한 현안들이 많았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이 자료를 토대로 미국이 한국과 일본, 영국, 호주 등에 정보수집 기지를 뒀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들 국가에서 현지 미군 기지와 대사관 등을 활용해 무차별적인 도감청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겁니다.

이 신문은 또 미국의 정보기관이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일거수일투족도 감시해 왔다고 폭로했습니다.

올 4월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시리아 사태 등을 논의하러 만났을 때, 사전 도청을 통해 예상 발언 내용을 빼냈다는 겁니다.

인터넷 포털에 대한 도청 실태를 폭로한 워싱턴포스트에 이어 뉴욕타임스까지 민감한 내용을 보도하면서 미국 정부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일 새로운 내용이 폭로되고 정부가 부인하는 패턴이 반복되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도·감청 파문, 아시아 일파만파…중국 "미국 해명해야" "NSA, 반기문 도·감청"…청와대도 감시 대상 가능성 "우리만 했나, 독일·프랑스도 도청했다" 반격 나선 미국 "타국 도·감청은 무주공산, 우리나라도 마음만 먹으면…" 박 대통령 도청 확인 요구하자 미국 "한국측 입장 이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