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문
중앙일보
중앙SUNDAY
일간스포츠
Korea Joongang Daily
The Korea Daily
방송
JTBC
JTBC2
JTBC GOLF&SPORTS
JTBC4
JTBC GOLF
JTBC worldwide
멀티플렉스 & 레저
메가박스
필름 소사이어티
클래식 소사이어티
휘닉스 호텔앤드리조트
휘닉스 평창
휘닉스 섭지코지
매거진 & 출판
월간중앙
이코노미스트
포브스코리아
중앙북스
엘르
바자
코스모폴리탄
에스콰이어
전문 콘텐트
조인스랜드
헬스미디어
차이나랩
영어의 신
서비스
썰리
fol:in
JTBC NOW
JTBC NEWS
OOH MEDIA
중앙멤버십
JJ라이프
TJ4대전충청
CLOSE
JTBC2
JTBC GOLF&SPORTS
JTBC4
JTBC GOLF
중앙그룹 브랜드
회원가입
로그인
JTBC
뉴스
방송
편성표
JTBC
JTBC2
JTBC GOLF&SPORTS
JTBC4
JTBC Golf
온에어
검색열기
키워드 검색하기
닫기
뉴스홈
속보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문화
연예
스포츠
날씨
다시보기
JTBC 뉴스룸
아침&
보도특집
오픈 저널리즘
타임라인 이슈
VOD 이슈
기자 구독
뉴스제보
JTBC SNS
Poll
JTBC 뉴스룸
VOD 다시보기
AOD 다시듣기
트리거
팩트체크
밀착 카메라
2024 총선
선거 뉴스
투∙개표 현황
4.10 공개 예정
영상구성
랭킹
APP
제보하기
착륙 주도 기장, 보잉777 운항경력 43시간…과실 있었나
입력 2013-07-08 21: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복사
URL 줄이기 레이어
닫기
[앵커]
비행기가 착륙할 때 조종간을 잡은 기장은 해당 항공기 운항 경력이 43시간인 조종사였습니다. 때문에 조종사 과실 때문에 난 사고가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그렇게 속단할 문제가 아니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아시아나항공과 정부 당국 말을 종합하면 사고 비행기의 착륙을 주도한 건 베테랑인 이정민 선임 기장이 아니었습니다.
기장석 조종간은 이제 막 보잉 777기 운항 면허를 딴 이강국 기장이 대신 잡았습니다.
이 씨의 총 비행시간은 9,700여 시간이지만, 보잉777은 43시간 운항한게 전부입니다.
하지만 이같은 역할 전환은 통상적으로 행해지는 훈련 과정으로 문제될 게 없다는 게 정부측 입장입니다.
[최정호/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 다른 기종 기장 자격이 있어도 해당 비행에 대해서는 관숙 비행, 기종 전환 조종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절차입니다.]
전문가들 역시 비행 경험이 적다는 걸로 문제삼는 건 무리가 있다고 말합니다.
[신현삼/한국항공대학교 교수 : 비행시간이라든지 (기량이) 같은 사람끼리 하는 경우가 없어요. 다른 항공기도 그렇게 계속 운영을 해야 해요.]
결국 최종 과실 여부는 모든 조작 과정이 기록돼 있는 블랙박스 해독 이후 가려져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입니다.
관련
기사
돌아온 승객 11명, 불안감 여전 "두 번의 강한 충격에…"
뼈 부러진 채 구조…이윤혜 승무원이 전한 긴박했던 순간
사고 기장, 착륙 피하려 했나? "충돌 1.5초전 재상승 시도"
"속도 높여라" 관제탑 경고 후 충돌…마지막 7초 미스터리
고개 숙인 아시아나 "조종사 미숙으로 인한 사고 아니다"
취재
영상편집
임소라 / 행정팀 기자
|
해당 기자의 기사
구독신청
구독해지
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
[D:이슈] 자외선차단제, 외출 몇 분 전에 발라야 할까?
MBN 정치부, 국제부를 거쳐 JTBC 정치부에 새 둥지를 틀었습니다. 마돈나가 'Like a virgin'을 부를 때의 그 자신감과 사마천이 사기를 쓸 때의 치열함을 가지려 매일 노력합니다.
이메일
블로그
박선호 / 영상편집팀 기자
|
해당 기자의 기사
구독신청
구독해지
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
용산 향한 '공개 불만' 솔솔…박민식 "난 흉상 이전 반대했다"
영상편집팀 박선호 편집기자입니다.
이메일
이전 취재기자 보기
다음 취재기자 보기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