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개성공단 재가동 된다…남북, 5개항 합의 '극적 타결'

입력 2013-08-14 21:19 수정 2013-08-14 21: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남북간 실무회담이 타결됐습니다. 북한이 근로자 53,000명을 일방적으로 철수시키는 바람에 공단이 마비된 지 넉달만입니다. 북한 내부의 불만과 북한의 위협에 굴복하지 않는 한국 정부와 국민의 일관된 자세, 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압력, 이 세 가지가 통했던 것 같습니다.

먼저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오대영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네, 7번의 실무회담 끝에 남북이 드디어 합의를 이뤘습니다.

폐쇄직전까지 갔던 개성공단, 기사회생하게 됐습니다. 남북은 오늘 타결을 선언하면서 5개항으로 된 합의문을 도출했습니다.

그 내용을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남북은 개성공단 중단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고 어떤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공단의 정상적 운영을 보장하기로 했습니다.

우리가 요구한 재발방지 약속이 명시된 겁니다.

두번째로 남북은 우리측 근로자의 신변안전을 보장하고 기업 투자자산을 보호하며 통행, 통신, 통관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이 밖에 개성공단을 국제적 공단으로 발전시키고 이들 합의사항을 이행할 남북공동 위원회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북은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고도 돼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4번 항에 있는 남북공동위원회입니다.

남북공동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것은, 앞으로 공단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남과 북이 협의해서 한다는 것으로 이게 현실화되면 지난 4월처럼 일방적인 폐쇄조치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오늘 합의무에서 재발방지 약속의 주체가 남북 공동으로 돼 있습니다.

모든 책임이 북측에 있다고 주장했던 우리가 이번 회담에서 북측에 한발 양보한 것 아니냐는 이런 인상을 줍니다.

개성공단은 지난 4월 8일, 북측의 일방적인 발표와 함께 가동이 중단됐었습니다.

오늘 합의를 이루기는 했지만 당장 공단이 다시 문을 여는 건 아닙니다.

남북은 구체적인 재가동 시점을 추후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재발 방지' 어떻게 풀었나? 책임주체 남북 공동 명시 금강산·이산상봉 길도 열렸다…개성공단 피해 보상은? 치열한 샅바싸움, 넉달 끌었지만…박근혜 원칙 통했다 '마지막 8분 위해'…숨가쁘게 진행된 개성공단 협상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