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지율이 내려가니 위기감…박근혜, 과거사 '승부수'

입력 2012-09-24 22: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뉴스룸은 고해성사 분위기입니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결국 과거사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지지율 추락과 측근 비리 의혹 등으로 위기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정면 돌파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성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근혜/새누리당 대선후보(8월20일 선출 직후) : 정치권에서 이(과거사) 문제를 갖고 민생도 뒤로 제쳐놓고 계속 싸우고 옳으니 그르니 하는 건 정말 바람직한 모습이 아니라고…]

[박근혜/새누리당 대선 후보 : 5·16, 유신, 인혁당 사건 등은 헌법가치가 훼손되고 대한민국의 정치발전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합니다. 상처와 피해 입은 분들과 그 가족들에게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박근혜 후보가 박정희 대통령 시절의 과오에 대해 머리를 숙였습니다.

박 후보는 "정치에서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다"며 사과했습니다.

박 후보는 진정성을 강조하기 위해 캠프 메시지팀이 작성한 회견문 초안을 직접 다듬었고 주변의 조언도 여러차례 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딸로서 아버지의 과오를 비판해야하는 대목에선 인간적 고뇌를 드러냈습니다.

[박근혜/새누리당 대선후보 : 진정 원하시는 게 딸인 제가 아버지 무덤에 침을 뱉는 것을 원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사는 역사의 판단에 맡기자"는 입장을 고수해온 박 후보가 전격적으로 입장을 바꾼 건 "이대로는 대선 승리가 어렵다"는 위기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대선 핵심 승부처인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과거사 논란을 반드시 털고 가야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박 후보는 며칠전부터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마음을 굳히고 적당한 시점을 저울질해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 후보는 빠른 시일안에 국민통합위원회를 발족시켜 대통합 행보에 다시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입니다.

국민대통합위원회는 유신시절 피해자나 야권도 수긍할 수 있는 인사들로 구성해 진상규명이나 피해보상을 추진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박근혜, 과거사 공식사과…안철수·문재인 긍정적 반응 [정치판독] 박근혜 후보의 과거사 사과 '통하였느냐' [대통령 후보의 비밀] 박근혜가 직접 만들어 쓰는 화장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