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전 납품업체 49곳 추가 수사…비리 관련 6명 '자수'

입력 2013-07-08 18: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원자력 발전소 설비 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김종신 전 한국 수력원자력 사장이 어제(7일) 구속됐죠. 검찰이 원전 비리 수사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성화선 기자, 검찰이 추가 수사에 나섰다고요?

[기자]

네, 대검찰청은 49개 원전 부품 납품 업체에 대해 추가로 수사에 나섭니다.

한수원이 집중 점검을 실시한 결과, 품질 보증서 위조 사례를 추가로 확인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기 때문인데요.

납품업체들이 위치한 전국의 7개 검찰청에서 수사를 맡게 됩니다.

검찰은 8월 말까지 수사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앵커]

성 기자, 최근 원전 비리와 관련해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자수자들이 잇따르고 있습니까?

[기자]

네, 모두 6명이 자수를 했습니다.

검증업체 직원 2명은 시험 결과를 조작했다고 검찰에 자수했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 결과, 원전 안전에는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나머지 자수자들은 금품 수수나 접대 등의 비리와 관련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수사에 기여한 점을 참작해 최대한 관대한 처분을 내릴 예정입니다.

앞서 검찰은 부산지검 동부지청에 원전비리 수사단을 설치해 전면적 수사에 착수하면서 김종신 전 한수원 사장 등 모두 12명을 구속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원전비리 '품질보증서 위조' 수사확대 '억대 뇌물 수수 혐의' 김종신 전 한수원 사장 구속 한수원 비리 수사 확대…"한 두 명이 저지를 수 없어" 원자력발전소 1기 해체비용 6천억…10년새 갑절 올라
광고

JTBC 핫클릭